안녕하십니까? 관광문화체육과장 정윤태입니다.
울릉군의 지역 발전을 위해 노력하시는 최경환 의장님과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면서 이재만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울릉 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사업 추진 현황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우선 그동안의 추진 상황을 간략하게 보고드리면, 2019년 3월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2019년 7월에 실시설계용역을 착수하였습니다. 당초 LPG배관망 공급사업 진입 도로에서 분기하여 복합커뮤니티센터의 진입 도로를 개설하였으나 LPG배관망 공급사업의 진입 도로가 변경되면서 본 사업의 사업 위치와 진입 도로도 변경되어 실시설계용역을 전면 다시 시행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사업 내용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치는 한마음 다목적홀 건너편 도동리 406-2번지입니다. 규모는 지하 1층, 지상 3층으로 연면적 2,936㎡로 약 890평 정도 됩니다. 총사업비는 작은 영화관 사업비 25억 원을 포함하여 총 105억 원 정도이고, 전액 교부받았습니다.
지하 1층은 기계 전기실, 창고, 필로티 구조의 주차장이 22면 설치됩니다. 진입 층인 지하층에 창고를 설치하여 각종 비품 등을 보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지상 1층은 25m, 5레인의 수영장을 비롯한 샤워실, 탈의실, 대기실, 강사실, 관리사무실이 들어갑니다. 또한 장애인들의 편의를 위한 가족샤워실도 설치되고, 자녀들의 수영 모습을 지켜볼 수 있도록 통창 구조의 대기실도 설치됩니다.
지상 2층에는 에어로빅실, 다목적홀, 동아리방, 사무실이 있습니다. 에어로빅실은 요가실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벽면 전면 거울을 설치하고, 플라잉요가도 가능하도록 해먹 고정 장치도 설치합니다. 다목적홀은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물품 보관 선반 및 접이식 테이블을 비치합니다. 동아리방은 다양한 취미를 즐길 수 있도록 방음벽이 설치되고, 대형 화이트보드판과 테이블이 비치됩니다.
지상 3층은 48석의 작은 영화관 2관, 작은 도서관, 휴게실, 창고로 구성됩니다. 작은 도서관은 무인 도서대출기 및 붙박이장을 설치하고, 통창 구조의 카페 분위기로 조성할 예정입니다. 작은 영화관은 1관과 2관 사이에 피트실을 설치하여 상호 발생하는 소음에 영향을 최소화시켰으며, 별도의 매표, 대기, 휴게실도 설치합니다.
다음은 향후 추진 계획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번 6월 중으로 감독 권한 대행 업무를 포함하는 건설사업 관리용역업체를 선정하여 자재, 시공, 현장 관리에 전문성을 제고할 것이며, 7월 중으로 실시설계를 완료하면 기 선정된 도급업체에서 실착공합니다. 공사 기간은 18개월이고, 동절기 공사 중지 등을 감안하면 2023년 6월경에 준공 예정입니다.
사업이 지연되어 준공 예정일이 늦어진 점에 대하여 대단히 송구스럽게 생각하고 있으며, 향후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이재만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울릉 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사업 추진 현황에 대한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음으로 김숙희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울릉 아일랜드투어패스 추진 현황 및 홍보 방안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울릉 아일랜드투어패스는 경북 투어패스의 일환으로 경북 내 23개 시군 및 3대 문화권의 유료 관광지, 교통, 가맹점 등을 이용할 수 있는 통합 관광시스템의 일환으로 2020년 6월에 출시되어 현재까지 운영 중입니다.
작년 한 해 경주와 울릉도, 문경 등에서 시범 실시하였으며, 총판매량 1만 2,700매 중 울릉 아일랜드투어패스가 5,500매 판매되어 43%의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판매 구성으로는 관광지 24시간 및 48시간 이용 가능한 기본권과 관광지 48시간 플러스 버스 5회 및 48시간 플러스 버스 무제한 이용 가능한 패키지상품이 출시되었습니다.
올해 울릉도, 경주 이외에 울진, 청도, 안동 등 나머지 시군에서 상품이 출시되어 운영 중이며, 5월 말 기준 경북 투어패스 총판매량은 5만 6,000매 정도입니다.
울릉 아일랜드투어패스의 경우 2월 독도전망대 케이블카, 관음도, 봉래폭포의 단독 상품권 출시를 시작으로 예림원, 천부해중전망대 및 버스 단독 이용권을 출시하여 현재 운영 중이며, 5월 말 기준으로 5,300매 정도가 판매되었습니다. 자세한 판매 현황은 보충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울릉 아일랜드투어패스와 계약된 가맹점은 카페, 주요 맛집 등 9곳이며, 작년 한 해 3,200회 정도 가맹점을 이용하였습니다. 올해의 경우 관광객이 많이 이용하는 식당이나 카페 등을 대상으로 추가적으로 신규 가맹점을 늘릴 계획입니다.
현재 울릉 아일랜드투어패스의 온라인 판매는 네이버, 쿠팡, 티몬, 11번가 등 총 11개 판매 채널에서 판매되며, 참고 자료와 같이 온라인 홍보는 네이버 상위 노출이 되는 브랜드 검색과 11개 판매 채널 및 울릉군청 문화관광 홈페이지에서 홍보되며, 추가적으로 9월 중에 카카오톡 배너광고 등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오프라인 홍보로는 관련 리플릿을 제작하여 울릉도 여객선터미널 및 여행자센터 내에 비치하고, 관광박람회 등 대외적인 홍보 방안도 더불어 실시할 예정입니다.
또한 울릉도 내 독도전망대 케이블카와 봉래폭포 매표소에 관광객들이 오프라인으로 직접 구매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판매기를 설치하였으며, 작년 코로나19로 인하여 포항, 강릉 등 내륙의 여객터미널에 판매기 및 홍보배너 등의 설치가 불가하여 실시하지 못했던 사항을 추후 재협의하여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김숙희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울릉 아일랜드투어 추진 현황 및 홍보 방안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