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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38회 울릉군의회 (정례회) 본회의 제2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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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회의
  • [본회의]
  • 제238회 울릉군의회 (정례회)
  • 본회의 회의록
  • 제2호
  • 울릉군의회사무과

일시

2018년 12월 04일

장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2019년도 예산안 2. 2019년도 세출예산 출연안 3. 2019년도 울릉군 기금운용계획안 4.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5. 2019년도 정기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 6. 울릉군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안 보고의 건 7. 제4기 지역사회보장계획안 보고의 건 8. 울릉군 제7기 지역보건의료계획안 보고의 건 9.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10. 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

1. 2019년도 예산안 2. 2019년도 세출예산 출연안 3. 2019년도 울릉군 기금운용계획안 4.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5. 2019년도 정기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 6. 울릉군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안 보고의 건 7. 제4기 지역사회보장계획안 보고의 건 8. 울릉군 제7기 지역보건의료계획안 보고의 건 9.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10. 휴회의 건
10시 00분 개의
의장 정성환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38회 울릉군의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안건
1. 2019년도 예산안
2. 2019년도 세출예산 출연안
3. 2019년도 울릉군 기금운용계획안
4.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의장 정성환
의사일정 제1항 2019년도 예산안, 의사일정 제2항 2019년도 세출예산 출연안, 의사일정 제3항 2019년도 울릉군 기금운용계획안, 의사일정 제4항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일괄상정합니다.
기획감사실장님,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실장 신원섭
안녕하십니까? 기획감사실장 신원섭입니다.
존경하는 정성환 의장님, 그리고 여러 의원님, 제8대 울릉군의회가 출범하여 비록 짧은 기간이었지만 정성환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들께서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하여 불철주야 헌신적인 노력으로 의정활동을 펼치시며, 군민과 함께 훌륭한 울릉의 미래를 그려가는 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오셨습니다.
원활한 군정추진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주시고, 지도 편달을 아끼지 않으신 정성환 의원님과 여러 의원님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다가오는 2019년 새해에도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들의 변함없는 조언과 격려를 부탁드리면서 울릉군에서 제출한 2019년도 세입세출예산안, 세출예산 출연안,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일괄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첫째, 2019년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국가재정 운용여건과 방향입니다. 글로벌 고용둔화와 보호무역주의 확산, 국가유가상승, 중국의 경기둔화 가능성 등에도 불구하고 최근 OECD 발표에 의하면 내년도 세계 경제성장률은 3.5%대로 주요국의 확정적 재정과 고용호조가 성장세를 지지할 것으로 보입니다만, 우리나라 경제는 투자고용의 부진, 제조업의 구조조정, 생산공장의 해외이전 증가, 소비심리 둔화 등으로 세계경제 성장률보다 낮은 2.8%대의 성장률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의 예산편성방향은 양질의 일자리 창출사업으로 실업난 해소 및 고령화시대를 맞아 노후소득 지원, 노인 일자리 확대 등 여유롭고 건강한 노후생활 지원과 복지 및 교육의 확대, 주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환경조성을 위한 인프라 구축, 국민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하여 미래 구상에 중점을 두고 편성되었습니다.
다음은 재정 여건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세입 여건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자체수입은 경기회복세 지연 등으로 전년대비 대폭으로 증가될 것으로 보이나, 부동산 경기 침체 등에 따라 불확실성은 지속될 전망입니다. 의존재원인 지방교부세는 내국세 수입 증가와 전망에 따라 다소 증가될 가능성은 있으나 각종 투자고용이 부진하고, 대내외 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예년의 증가율을 유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음은 세출 전망입니다. 법적, 의무적 경비 증가와 선제적이며 전방위적인 안정대응체계 구축, 판매 걱정 없는 농사에 집중할 수 있는 농산물 유통 구조 개선, 최저 인건비 인상 및 정규직 전환에 따른 인력 운영비 증가, 지역경기 회복 및 다양한 복지정책 확대 등 서민생활 안전분야에 지출요인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존경하는 정성환 의장님, 그리고 공경식 부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 이번에 제출한 예산안의 주요특징은 세수 등 재정여건을 충분히 감안하여 큰 프로젝트 사업들은 중앙 및 도 예산을 최대한 확보하여 군 재정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성과가 미흡하거나 집행 부진 사업 등에 대한 강도 높은 지출 구조조정 등으로 절감된 재원을 생산성 향상을 위한 재투자를 통하여 일자리 창출과 지역현안사업의 성과를 향상시키고 핵심사업 추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또한 보조사업에 대하여도 평가를 통한 단체 간 중복선심성 사업을 배제하여 현실성 있게 절감 편성하는 등 획기적인 변화로 긴축재정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우리 군 전 공무원은 변화하는 재정동향과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여 지방재정의 건전성과 투자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여 일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군정의 지속적인 발전을 이룰 수 있는 자연친화적인 사업을 시행하여 보전과 개발이 조화된 균형 있는 지역개발을 촉진시켜 나가는 한편, 주민 스스로 자기 지역의 관광자원을 발굴, 보고 즐기는 관광에서 참여하고 느끼는 체험관광으로 힐링할 수 있는 관광패턴을 다양화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다양한 복지수요에 대응하고, 맑고 깨끗한 환경을 가꾸며, 위험지구개선사업과 대형투자사업, 안전방재센터 운영 및 일주도로 개통기념 전국대회 유치 등 어려운 재정여건 가운데서 예산 편성을 하다 보니 지역주민들의 숙원사업과 농어업 경제 활성화 지원 및 지역현안사업 등 모두를 반영하지 못하였음에 정말로 안타까움 마음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아무쪼록 의원님 여러분들의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그러면 먼저 2019년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총괄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예산 총 규모는 일반회계와 특별회계를 합하여 1,695억원으로 2018년도 당초예산 1,570억원보다 125억인 7.96%가 증가된 규모입니다. 일반회계는 1,669억원으로 2018년도 당초예산 1,543억원보다 126억원인 8.17%가 증가되었습니다.
특별회계는 26억원으로 2018년 당초예산 27억원보다 1억원인 3.70%가 감소되었습니다. 일시차입한도액은 예산 총 규모의 3%인 50억 8,500만원으로 일반회계가 50억 700만원, 특별회계가 7,800만원입니다. 채무부담행위사업은 없습니다.
일반회계 예비비는 16억원으로 일반회계 예산규모의 1% 내로 편성을 하였습니다.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지방채 차입한도액은 45억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입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자체수입인 지방세입니다. 지방세는 46억원으로 2018년 당초예산 42억원보다 4억원 9.52%가 증가된 규모입니다.
다음은 세외수입입니다. 세외수입은 121억 1,900만원으로 2018년 당초예산 120억 4,100만원보다 7,800만원 0.65%가 증가되었습니다. 그중 경상적 세외수입에 6,500만원이 감소되었고, 임시적 세외수입에 1억 4,3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다음은 지방교부세입니다. 지방교부세는 총 729억 3,300만원으로 보통교부세 664억 8,800만원, 특별교부세 7억원, 부동산교부세 57억 4,500만원이며, 지방교부세 전체 예산은 2008년 당초예산 726억 800만원보다 3억 2,5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다음은 조정교부금 등입니다. 시군 조정교부금 등은 60억 5,400만원으로 2018년 당초예산 60억 1,600만원보다 3,8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다음은 국도비보조금입니다. 국도비보조금은 총액은 609억 8,900만원으로 2018년 당초예산 496억 8,300만원보다 113억 500만원, 22.76%가 증가되었습니다. 그중에 국고보조금이 34억 900만원, 균형발전특별회계보조금은 41억 5,000만원이 증가되었으며, 국가기금이 1억 5,200만원, 도비보조금은 35억 9,2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다음은 보존수입 등 내부거래입니다. 잉여금은 77억 4,300만원이며, 전년도 이월금은 24억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출예산안에 대하여 각 부서별 내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본청 소관사항입니다.
기획감사실은 50억 3,000만원으로 2018년 당초예산 290억 2,000만원보다 239억 8,000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감소 요인으로는 공통인력운영비가 전년도 기획감사실에 편성되었으나 인력운영비 및 보수총괄부서인 총무과로 이관 편성되었습니다.
기획감사실 주요사업으로는, 주요정책사업 발굴 및 구상용역에 3억원, 군정홍보 및 홍보기반 구축에 4억 7,000만원, 건전재정운영에 2억 5,000만원이 편성되었습니다.
총무과는 418억 6,000만원으로 2018년 당초예산 159억 4,000만원보다 259억 1,0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도서종합개발사업에 50억 7,000만원, 안전방재센터지원사업에 6억 6,000만원, 새마을사업에 5억 6,000만원, 살기 좋은 경북 만들기 사업에 4억 1,000만원이 편성되었습니다.
주민복지과는 157억 9,300만원으로 2018년 당초예산 131억 1,800만원보다 26억 7,4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에 23억 2,000만원, 기초연금 지원에 49억 1,000만원, 청소년수련시설 기능보강에 7억원, 한마음꿈터 운영과 장난감도서관 운영에 2억원이 편성되었습니다.
재무과는 24억원으로 2018년 당초예산 23억보다 1억 1,0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1/1000 수치지형도 제작사업에 1억 4,000만원, 통구미2지구 지적재조사사업에 1억 9,000만원, 공공용 활용부지매입에 4억원이 편성되었습니다.
환경보전과는 55억 9,000만원으로 2018년 당초예산 48억 8,000만원보다 7억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전기자동차 보급 및 충전 인프라 구축에 7억 6,000만원, 생활폐기물 소각시설 운영에 13억 7,000만원, 음식물류폐기물 공공처리시설 확충에 5억원이 편성되었습니다.
미래전략추진단은 15억 3,000만원으로 2018년 당초예산 19억 1,000만원보다 3억 7,000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교육지원사업에 8억 7,000만원, 공항지원미래전략개발사업에 3,000만원, 울릉군 신청사건립 기금 전출에 5억원이 편성되었습니다.
관광문화체육과는 74억 9,800만원으로 2018년 당초예산 75억 4,700만원보다 4,800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울릉도 일주도로 개통기념 전국 마라톤 및 MTB대회 개최 지원에 2억 8,000만원, 공설운동장 시설보강사업에 13억원, 작은영화관 조성사업에 3억 6,000만원, 원시림생태관광 기반구축에 2억 7,000만원이 편성되었습니다.
경제교통과는 125억 7,000만원으로 2018년 당초예산 47억 5,000만원보다 78억 1,0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농수산물 내항화물 수송운임지원에 8억 4,000만원, 농산물 종합가공센터 설치에 4억원, 공공근로사업에 1억 2,000만원, 군단위 LPG 배관망사업에 62억 6,000만원이 편성되었습니다.
안전건설과는 63억원으로 2018년 당초예산 81억 4,000만원보다 18억 3,000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주민숙원 도로사업에 11억원, 재해위험지구 관리에 17억원, 안평전 노후도로개선사업에 7억원이 편성되었습니다.
해양수산과는 248억원으로 2018년 당초예산 225억 5,000만원보다 22억 9,0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어업지도선 건조에 30억원, 울릉군민여객선 운임지원에 47억원, 남양해양 친수공간 조성사업에 38억원이 편성되었습니다.
지역개발과는 66억 7,000만원으로 2018년 당초예산 85억원보다 18억 3,000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울릉군 관리계획 결정 재정비용역에 2억원, 도동리 도동복개도로 보수보강에 7억 5,000만원, 지역개발지원사업에 31억 5,000만원이 편성되었습니다.
다음은 의회 사무관 소관사항입니다. 의회 사무과는 8억 7,400만원으로 2018년 당초예산 9억 1,600만원보다 4,200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의회 청사 천장보수 및 벽채 도색에 7,000만원이 편성되었습니다.
다음은 직속기관 소관사항입니다.
보건의료원은 61억 2,000만원으로 2018년 당초예산 47억 1,000만원보다 14억 1,0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농어촌의료서비스 개선사업에 14억 3,000만원, 취약지역 응급의료기관 운영지원에 1억 7,000만원이 편성되었습니다.
농어업기술센터는 55억 1,000만원으로 2018년 당초예산 50억 4,000만원보다 4억 6,0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농촌다원적자원활용사업에 6억 5,000만원, 조건분리지역 직불금에 3억 1,000만원, 울릉친환경 퇴비지원사업에 2억원, TMR사료 원료구입에 1억원, 울릉녹색쌈지숲 조성사업에 1억원이 편성되었습니다.
다음은 사업소 소관사항입니다.
독도박물관은 23억 8,000만으로 2018년 당초예산 20억 6,000만원보다 3억 2,0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독도박물관 및 안용복기념관 운영에 8억원, 독도아카데미 운영에 4억이 편성되었습니다.
독도관리사무소는 23억 4,000만원으로 2018년 당초예산 41억 5,000만원보다 18억 1,000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수도통행로보수정비사업 및 독도오염실태조사 제거에 1억 5,000만원이 편성되었습니다.
상하수도사업소는 127억 6,000만원으로 2018년 당초예산 109억 3,000만원보다 18억 2,0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울릉군 통합상수도 시설사업 2단계 사업에 42억 8,000만원, 노후상수관망정비에 25억 6,000만원이 편성되었습니다.
시설관리사업소는 28억 7,000만원으로 2018년 당초예산 31억 6,000만원보다 2억 8,000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태하향목 모노레일 트놀리 교체공사에 2억원이 편성되었습니다.
다음은 읍면 소관사항입니다.
울릉읍에는 15억 2,000만원, 서면에11억 8,000만원, 북면에는 11억 6,000만원의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읍면 예산은 주민들의 생활불편사항 해소를 위한 사업 및 농촌주민들의 정주기반 조성과 농가소득 향상을 위한 농로정비사업, 확장, 그리고 관광자원 활용을 위한 옛길정비사업 등에 중점을 두고 예산을 반영하였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총 규모는 26억원으로 2018년 당초예산 27억원보다 1억원이 감소되었습니다.
상수도사업 특별회계는 21억 2,000만원으로 2018년 당초예산 22억 6,000만원보다 1억 4,400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주차장특별회계는 8,300만원으로 2018년 당초예산 2,400만원보다 5,9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의료급여기금특별회계는 1억 4,000만원으로 2018년 당초예산 1억 4,500만원보다 500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주민소득지원 및 생활안정기금 특별회계는 2억 5,000만원이며, 기반시설특별회계는 400만원으로 2018년 당초예산과 변동 없이 편성되었습니다.
둘째로 2019년도 세출예산 출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울릉군이 법령과 조례에 의하여 공공기관에 출연하는 경비에 대하여 지방재정법 제18조 제3항의 규정에 의하여 울릉군의회의 의결을 얻어 출연하고자 합니다.
2019년도 출연금은 1억 2,061만 8,000원으로 지역신용보증재단법 제7조에 근거한 경북신용보증재단 기본재산조성에 400만원, 지방세기본법 제157조 제1항에 근거한 한국지방세연구에 61만 8,000원, 경상북도 농어촌진흥기금설치 및 운영조례 제3조에 근거한 농촌진흥기금에 6,600만원, 지역신용보증재단법 제7조 및 울릉군 소상공인지원에 관한 조례에 근거한 소상공인 특례보전특별 출연에 5,000만원이 되겠습니다.
세 번째로 2019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142조에 의거 울릉군이 행정목적 달성과 공익상 필요에 의해 설치·운영하고 있는 각종 기금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기금설치현황은 총 4개의 기금으로 1997년도 설치된 안전건설과 재난관리기금, 2000년도 설치된 환경보전과 식품진흥기금, 2009년도 설치된 총무과 옥외광고기금, 2017년도 설치된 미래전략추진단의 울릉군 신청사건립기금이 되겠습니다.
기금운용규모는 22억 4,000만원으로 옥외광고정비기금에 1,300만원, 식품진흥기금에 9,400만원, 재난관리기금에 5억 3,800만원, 울릉군 신청사건립기금에 15억 9,800만원이며, 기금수입은 예치금 회수가 대부분을 차지하며, 이자수입, 그리고 전입금 등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기금지출은 예치금 비융자성 사업 등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2019년도 세입세출예산안 및 세출예산 출연안,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총괄 제안설명을 드렸습니다. 사업별 세부내용에 대하여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해당부서장께서 상세하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정성환 의장님, 그리고 공경식 부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 2019년도 예산안은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꿈이 있는 친환경섬 건설을 위하여 맑은 공기와 깨끗한 물이 솟아나고 천혜의 자연환경과 해양자원을 활용한 관광기반시설을 확충하여 다양한 경제생태계를 조성하는 한편, 지역 농어업의 대외경쟁력 제고와 정주여건 개선으로 살맛나는 울릉건설을 위해 투자를 증가하면서 신 울릉관광비전과 전략수립 지원, 고령화사회의 노인복지대책, 저소득주민 보호, 따뜻하고 살기 좋은 농촌지역발전, 상하수도 환경문제 등 각 분야별 시급한 사업을 중심으로 편성을 하였습니다.
한정된 재원으로 늘어나는 행정수요에 적극 대처하며 현실성 있게 편성하려 노력하였습니다만, 각종 현안사업과 주민숙원사업, 그리고 다양한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모두 해결하지 못한 아쉬움도 있다는 점을 꼭 양해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여러 의원님, 민선7기 울릉군의 슬로건인 ‘꿈이 있는 친환경 섬 건설’이라는 대명제 아래 누구나 살고 싶어 하고 머물고 싶어 하며, 주민 모두가 사명감으로 행복한 울릉 건설을 위하여 각 부서별로 계획한 사업들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2019년도 세입세출예산안 및 세출예산 출연안, 기금운용계획안을 집행부에서 제출한 원안대로 심의·의결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리면서 총괄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끝으로 울릉 발전을 위하여 노심초사 애쓰시고 계신 정성환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들의 건승과 울릉군의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드리며, 2019년 기해년 새해에는 뜻하시는 모든 일들이 성취되시기를 간절히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성환
기획감사실장님, 추가경정예산도 바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실장 신원섭
예. 다음은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예산편성 방향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세입 부분입니다. 2018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 편성 이후 중앙정부 및 경상북도로부터 지원되는 국도비보조금 및 재정보존금 등을 정리하고, 지방세 세외수입의 변동을 정확하게 추계하여 예산에 반영하였습니다.
세출 부분은 각종 보조사업의 변경분과 그다음에 시급한 자체사업, 그리고 국도비반환금을 반영하였고, 특히 연내 발주 불가한 사업을 과감하게 조정하고, 불필요한 경상경비를 조정하여 재정건전성을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다음은 이번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의 총괄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예산 총 규모는 일반회계와 특별회계를 합하여 1,665억 2,0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1억 8,000만원인 0.11%가 증가되었습니다.
일반회계는 1,634억원으로 기정예산보다 2억원이 감소되었습니다. 특별회계는 31억 2,0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3억 3,0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일시차입한도액은 예산 총 규모의 3%인 49억 9,500만원으로 일반회계가 49억 200만원, 특별회계가 9,300만원입니다. 채무부담행위액은 없습니다.
계속비 사업은 울릉도 개척사 테마관광지 조성사업을 비롯하여 모두 4건에 115억 9,200만원으로 연도별 사업비 및 단위사업은 첨부된 조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시이월사업은 어업지도선 건조를 비롯한 총 75건에 254억 5,000만원으로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조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반회계 예비비는 13억 7,000만원으로 일반회계 예산규모의 0.83% 수준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입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세입별 세부사항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자체수입인 지방세입니다. 지방세는 42억원으로 기정예산 43억원보다 1억원 2.32%가 감소되었습니다.
다음은 세외수입입니다. 세외수입은 120억 8,900만원으로 기정예산 130억 8,900만원보다 10억원 7.61%가 감소되었습니다. 그중 임시적 세외수입에 10억원이 감소되었습니다. 임시적 세외수입 감소 사유로는 기타 잡수입 부분의 세입금 조정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의존재원 수입입니다. 지방교부세는 787억 2,500만원으로 보통교부세가 9,700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다음은 국도비보조금입니다. 국도비보조금 총액은 506억 5,0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8억 200만원, 1.61%가 증가되었습니다. 주요내용으로는 국고보조금 8,100만원, 균형발전특별회계보조금 1,500만원, 국가기금 1,300만원이 각각 감소되었으며, 도비보조금은 9억 1,100만원이 기정예산보다 증가되었습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출예산안에 대하여 각 부서별 정책사업 위주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기획감사실은 271억 9,0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13억 2,100만원이 감소되었으며, 주요사업으로는 인력운영비 조정으로 11억 9,000만원, 일반예비비에 1억 3,000만원이 각각 감소되었습니다.
총무과는 163억 7,2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2억 4,2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살기 좋은 경북 만들기 사업에 1억원, 국도비보조금 반환금에 2억 2,500만원이 각각 증가되었습니다.
주민복지과는 131억 6,8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7,800만원이 감소되었으며, 주요사업으로는 국민기초생활보장급여 지원에 5,900만원, 기초연금지원에 8,000만원이 각각 감소되었고, 국도비 보조반환금에 8,3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재무과는 24억 5,5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5,400만원이 감소되었으며, 주요사업으로는 지적재조사사업에 5,400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환경보전과는 59억 5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500만원이 증가되었으며, 주요사업으로는 도시대기측정망 설치에 6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미래전략추진단은 19억 8,6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300만원이 증가되었으며, 주요사업으로는 시책추진홍보물 및 기념품 구입이 500만원 감소되었고, 국도비보조금 반환금에 8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관광문화체육과는 80억 7,4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4,300만원이 증가되었으며, 주요사업으로는 울릉천국아트센터 민간위탁비에 4,000만원이 감소되었고, 민속문화재 울릉나리동 투막집 보수에 3,000만원, 국도비보조금 반환금 5,400만원이 각각 증가되었습니다.
경제교통과는 57억 3,0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2억 600만원이 감소되었으며, 주요사업으로는 청춘북카페 설치 지원에 1억원, 마을기업육성지원에 3,000만원이 각각 감소되었습니다.
안전건설과는 109억 1,0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9억 8,100만원이 증가되었으며, 주요사업으로는 태풍피해복구에 9억 9,4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해양수산과는 235억 7,8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1억 7,400만원이 증가되었으며, 주요사업으로는 국도비보조금 반환금에 1억 7,4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다음은 직속기관 소관사항입니다.
보건의료원은 52억 3,000만원으로 기정예산 1억 2,5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노인예방접종지원에 3,000만원이 감소되었고, 국도비보조 반환금에 2억 4,7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농업기술센터는 59억 9,2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1억 2,6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농촌영농폐기물수거처리반 지원사업에 1억 6,800만원, 목재산업시설현대화에 1억 4,000만원이 각각 편성되었으며, 가축 살처분 보상금에 2억 5,000만원이 감소되었고, 국도비 보조 반환금에 4,8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다음은 사업소 소관 사항입니다.
독도박물관은 21억 9,000만원으로 예산규모는 동일하며, 사업 간 세출 조정이 있었습니다.
독도관리사무소는 41억 6,9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51,000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국도비보조금 반환금에 51,000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상하수도사업소는 106억 9,0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5,400만원이 감소되었으며, 주요사업으로는 하수도긴급보수와 악취제거 및 유지관리에 8,000만원이 감소되었고, 국도비 보조 반환금에 2,5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시설관리사업소는 31억 9,4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3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오징어회타운 운영 및 시설관리에 3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다음은 읍면 소관사항입니다.
울릉읍은 21억 1,6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1억 9,000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특별회계는 31억 2,0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3억 8,0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주차장특별회계에 1억 7,500만원, 의료급여기금특별회계에 800만원, 주민소득지원 및 생활안정기금 특별회계에 1억 9,700만원이 각각 증가되었습니다.
존경하는 정성환 의장님, 그리고 여러 의원님, 이상으로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간략히 설명을 드렸습니다만, 보다 자세한 내용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상세하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18년 한해를 정리하면서 필요한 예산만을 반영·편성하였습니다. 아무쪼록 원안대로 심의·의결하여 주실 것을 간곡히 당부드리며,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성환
2019년도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 중 의문 나는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있습니까? 공경식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의원 공경식
실장님, 쉼 없이 제안설명 해 주셨는데, 물 한잔 드시죠.
기획감사실장 신원섭
예, 감사합니다.
의원 공경식
실장님께서 2019년도 본예산에 대하여 상세히 잘 설명해 주셨습니다만, 예산편성기준원칙에 맞게 잘 편성되었는지 또는 문제점에 대해서는 예결위 부서별 제안설명 때 세부적인 사항들에 대해서 충분히 설명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오늘은 본회의장에서 군수님, 부군수님, 국장님, 과장님, 오늘 방송을 시청하고 계시는 주민들께 예산의 전체적인 방향설정이 잘되었는지에 대해서 질문을 몇 가지 드리겠습니다. 조금 시간이 지체되더라도 의장님, 동료의원님,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2017년도 본예산 총계가 1,540억이고, 2018년도 본예산 총계가 1,570억입니다. 2017년도 대비 2018년도 예산 총액 증감율이 보면 1.95%고, 2019년도 본예산 총계가 1,695억, 2018년도 연도 대비 7.96% 큰 금액이 증액됐습니다. 증액됨에 대한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고, 예산 총액의 많은 증감으로 인해서 우리 군의 살림살이가 어떻게 좋아질 것인지 아니면 단점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부탁드릴게요.
기획감사실장 신원섭
예. 답변드리겠습니다.
2018년도 예산이 1,570억원이고, 내년도 예산이 1, 695억원. 그래서 한 7.96%가 증가되었습니다. 증가요인을 말씀드리면 정말로 7.96%가 증가되었는데, 국도보 보조사업이 22.7%가 증가가 되었습니다. 국도비 보조사업은 전체 국도비 사업이 2018년도에 496억이 됐는데, 지금 2019년도에 600억이 넘습니다. 그래서 국도비 보조사업이 113억원 정도가 증가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사실 이 증가된 부분에 대해서는 뭐 여러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만, 정말로 우리 김병수 군수님을 비롯한 군청 울릉군 직원 모두가 정말로 열정적으로 총력을 다해서 국도비 보조사업 확보에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그래가지고 저희들이 22.7%라는 국도비 보조사업비를 113억이라는 보조사업비를 전년도보다 더 받아왔습니다. 그래서 아마 예산이 113억 정도가 늘어난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의원 공경식
예. 역대 7.96%라는 큰 증액이 없었던 것으로 여겨지고, 125억에서 130억 증액됐는데, 자체적으로 우리 군이 부담해야 될 부담분들이 늘어나는 거는 사실입니다. 그죠?
기획감사실장 신원섭
예, 맞습니다.
의원 공경식
자체적으로 부담해야 될 부담분이 늘어나다 보니까 자체재원으로 활용할 예산들이 크게 줄었다라고 볼 수 있거든요. 그죠?
기획감사실장 신원섭
예.
의원 공경식
그러니까 실질적으로 예산금액은 늘었지만 실감할 수 있는 체감경기는 더 자체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금액은 더 적지 않나 이런 생각이 들 거든요. 어떻습니까?
기획감사실장 신원섭
예, 맞습니다. 사실 우리가 국도비 보조사업을 확보를 많이 하다 보니까 국도비 보조사업이 실제로 도서종합개발사업비 같은 경우에는 균특사업으로 100%가 국비로 지원이 됩니다. 그래서 이 도서종합개발사업비는 작년에 비해서 40억 정도가 증가가 됐습니다, 100% 국비고. 그런데 반면에 우리 군비 부담률이 높은 대형사업들이 몇 가지가 있습니다. 행남 스카이힐링 로드사업이라든지 그런 몇 가지 부분에 군비부담률이 상당히 높은 사업들이 있는데, 이런 것은 앞으로 우리가 도하고 협의해가지고 부담분을 조정해 나갈 것입니다만, 실제로 여기에 높은 비율이 군비 부담분이 증가되어 가지고 사실 쓸 돈은 군비 부담분도 작년에 비해서 60억원 증가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것을 다 편성을 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33억원 정도를 편성밖에 못했는데, 여하튼 군비 부담분이 좀 높아지다 보니까 사실 실제로 쓸 수 있는 예산은 줄어들었다고 봅니다.
의원 공경식
총무과 예산이라든지 읍면 예산을 보면 많게는 6억 이상이 감되었고, 각 실과별로 사업예산을 요구를 할 때도 보면 우선순위를 정해서 요구했는데도 불구하고 건수를 정리한 게 아니라 금액을 반으로 줄여서 이거를 사업을 하라고 하는지 말라고 하는지 모를 정도의 예산 편성이 되어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판단하시는지요?
기획감사실장 신원섭
저희들이 가급적이면 대부분 사업들이 원만하게 잘 추진될 수 있도록 해야 됩니다만, 실제로 예산안을 짜다 보니까 그중에서도 아마 조금 예산 요구를 많이 했는데 거기에서 짤린 부분도 있고, 아니면 전체가 다 반영을 하지 못한 부분도 많이 있습니다. 있는데, 그것을 충족하지 못한 점에 대해서는 정말로 안타깝게 생각하고 정말로 아쉽습니다. 어떻게 하면 국도비를 좀 더 받아와가지고, 지방교부세를 더 받아와가지고 우리 군민 모두를 충족할 수 있는 그런 여건을 만들려고 저희들이 최대한 노력을 하겠습니다.
의원 공경식
편성 과정 중에 여러 어려운 상황도 있었겠습니다만, 실과별 기획예산부서하고 소통이 전혀 잘 안 됐다는 얘기들이 있어서 이런 것들은 앞으로 좀 잘 해결해야 될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소통 원만하게 잘되었습니까?
기획감사실장 신원섭
저희들 나름대로 소통하려고 애를 썼습니다만, 정말로 여러 가지 바쁜 일정이 꽉 짜이다 보니까 그래 하지 못한 부분도 있었을 줄 압니다. 그렇지만 좀 이해를 하시고 최대한 소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의원 공경식
예, 잘 알겠습니다.
세출총괄표 성질별 예산을 보면 무기계약직 근로자 보수가 30.41%, 14억 8,400원 큰 폭으로 증가되었습니다. 인력관리는 물론 총무과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만, 예산 편성 중에 면밀한 검토와 함께 계획성 있는 인력 관리와 함께 예산 편성이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전년대비 큰 폭으로 증가한 특별한 이유가 있으면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무기계약직 전체가 30.41% 증가되었고, 금액으로는 14억 8,000 이렇게 많은 증가가 되었는데, 계속 이렇게 둬서는 안 될 것으로 여겨지는데, 어떻습니까?
기획감사실장 신원섭
예. 사실 저희들 무기계약직 공무원들이 지금 현재 현원이 135명 정도 됩니다. 135명 되는데, 사실 근로기준법에 의해가지고 근무를 시키다 보니까 이게 좀 늘어났고, 그리고 또 전년도에 보면 경상북도에서 비정규직공무원 정규직 전환하라는 요청 공문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또 대구지방고용노동청에서도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설치하라고 요청이 있었고. 그래서 아마 전년도 같은 경우에는 무기계약직을 좀 충원을 많이 했습니다. 해가지고 사실 높아졌는데, 여기에는 시군 평가항목에도 정규직 전환하라는 그런 지시에 의해가지고 했습니다만, 아마도 좀 높은 거는 사실입니다. 우리가 시설이 그만큼 운영하기 위해서는 또 아마 무기계약직 공무원들이 있야만이 시설을 운영하기 때문에 그렇게 했는 걸로 압니다.
의원 공경식
무기계약도 금액이 이만큼 늘고 또 2019년도부터는 공무원도 18명 증 되지 않습니까? 거기에 대해서 감안해보면 인건비가 과다하게 늘었다는 것을 볼 수 있거든요. 이런 것을 잘 계산해가지고 예산 편성하고 인력 관리운영도 되어야 될 것 같습니다.
그 밑에 보면 국제화여비. 국제화여비는 총무과에서 국외여비는 5,000만원 편성되어 있고, 공무원 국외선진지 벤치마킹에 3,000만원 펀성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보면 올해 특별하게 기획감사실에 공무원 국외연수 편성되어 있고, 관광과에 또 국외연수 편성되어 있고, 보기 드물게 이때까지 일관성이 있었던 여비가 따로 이렇게 편성되어 있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있었습니까?
기획감사실장 신원섭
실제로 그렇습니다만, 공무원 국외연수는 좀 대폭적으로 강화를 해야 안 되겠나 싶은 생각입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해외에서 연수를 가면 울릉군의 관광이라든지 그런 것을 접목시킬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고 검토하는 그런 쪽에서 아마 검토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우리 기획감사실에 1,000만원 국외여비가 있었는데, 이거는 사실 총무과에 있는 5,000만원으로는 많이 부족합니다. 다 충족하기가 부족해서……
의원 공경식
그러니까 예산 편성을 총무과에 5,000만원 부족하면 일괄적으로 똑같이 관리해야 되기 때문에 총무과에다가 1,000만원 증 시켜서 6,000만원을 만들든지 해야 되지, 특별하게 기획감사실에 1,000만원 시켜놓으면 다른 부서하고 일관성이 없지 않습니까? 형평성에 맞지 않다는 이 말씀을 드리니 겁니다.
기획감사실장 신원섭
그런데 총무과는 전체 계획에 의해서 하는 거고 혹시 계획에 의해서 하다가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이……
의원 공경식
다른 실과는 그럼 계획 없습니까? 다른 실과에도 그럼 편성을 요구시키면 다 해 주실 겁니까? 아니지 않습니까? 그래서 말씀드리는 겁니다.
기획감사실장 신원섭
그거는 운영을 적절하게 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의원 공경식
잘 알겠습니다.
그다음에 보면 민간행사사업보조가 37.39% 증 된 2억 8,700만원. 또 그 밑에 민간위탁금이 54.80% 증 된 9억 700만원이 증 됐습니다. 증가폭을 보면 그 밑에 자치단체부담금 또한 엄청나게 늘어 있고, 그다음 페이지에 감리비도 대폭 늘어나 있습니다. 특별한 무슨 사유가 있었습니까?
기획감사실장 신원섭
민간위탁행사……
의원 공경식
민간행사사업보조도 늘었고 민간위탁금도 늘었고, 자치단체부담금도 늘었고 감리비도 대폭 인상되었거든요. 인상된 특별한 원인이 있었느냐 이런 말씀 드리는 겁니다.
기획감사실장 신원섭
각종 행사가 내년도 우리가 일주도로가 개통이 되면 거기에 행사가 마라톤하고 MTB첼린저 대회하고 그다음에 각종 행사를 대폭적으로 한다고 아마 예산이 반영된 것 같습니다.
의원 공경식
그다음 페이지 보면 행사운영비도 66.84% 또 증 되어 있습니다, 3억 7,400만원. 그러니까 행사비는 행사비대로 증 되어 있고, 그 앞에 보면 민간위탁사업보조, 위탁금 이런 것들이 다 증 되어 있어요. 이런 부분에 대해서 증 된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기획감사실장 신원섭
민간위탁금하고 그 관계는 저희들이 다시 한번 챙겨보겠습니다만, 실제로 내년에는 우리 관광산업발전을 위해서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그런 것도 있겠고, 그다음에 조금 전에 말씀드렸지만 일주도로 개통기념으로 해가지고 각종 행사 이런 데 조금 반영을 했는 것 같습니다.
의원 공경식
잘 알겠습니다.
세출예산서 보면 토지 및 지적관리에 적정한 지적관리 및 부동산업무 추진에 군비가 6억 과다하게 편성되어 있는 걸 볼 수 있거든요. 지역별로 보면 통구미지역이라든지 이런 지역은 도비가 편성되어 있고, 다른 그 외의 지역은 도비가 편성 안 되어 있는 걸 볼 수 있는데, 이거는 지속적인 사업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 도비 확보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확인하고 군비가 적게 들어갈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될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기획감사실장 신원섭
예. 안 그래도 아까 조금 전에도 말씀을 드렸지만 실제로 우리 전 공무원들이 국도비 확보를 위해서 정말로 노력을 많이 했습니다. 그리고 지적계 같은 경우에는 3차원 지도영상 제작하는 데, 이런 데 사실 한국국토정보공사에서 2억원, 그다음에 도비 1억원, 군비 1억원 해가지고 4억원을 반영합니다. 이거는 드론을 통해가지고 항공촬영 해서 울릉도·독도를 항공촬영 하는 3D입체 홍보영상제작입니다. 그리고 또 지적계는 1/1000 수치지도제작에 지하시설물에 대해서 전산화작업 하는 게 거기에 1억 4,000만원. 그래서 지적도서에는 예산이 반영되는 것 같습니다.
의원 공경식
잘 알겠습니다.
이게 어떤 지역은 도비가 편성되어 있고, 어떤 지역은 도비가 편성 안 되어 있고 이런 것 같아서 도비가 편성될 수 있으면 노력해달라는 말씀 드리고, 안 그래도 군비 부담률이 많은 부분에 대해서는 국도비 확보에 만전을 기해야 될 것 같습니다.
기획감사실장 신원섭
잘 알겠습니다.
의원 공경식
그다음에 보시면 도시관리, 도시계획, 도시개발에 45.15%, 5억 증 됐습니다. 군비가 12억 편성되어 있거든요. 이 또한 도시관리, 도시계획 하니까 그렇습니다만, 군비가 과다하게 편성되어 있는 걸 볼 수 있는데 어떤 사업인지 궁금해서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기획감사실장 신원섭
혹시 몇 페이지입니까?
의원 공경식
예산안 73쪽입니다.
기획감사실장 신원섭
아마 이것은 도시계획도로하고 여러 가지 도로분야에 대해서 예산이 편성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할 때 보고드리면 안 되겠습니까?
의원 공경식
알겠습니다. 아니, 여기에 보면 국도비도 편성되어 있습니다만, 군비가 과다하게 편성되어 있어서 그래서 질문드려 봤습니다.
다음은 아까도 말씀하셨습니다만, 관광정책수립, 관광정책기획예산에 군비가 신설되는 게 있다 보니까 군비가 투여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보면 예전에 사업설명서를 보면 2,000만원 이상 신규사업에 대해서 상세히 설명이 되었었는데, 어느 날 갑자기 2년, 3년 전부터 사업부서의 사업설명만 되어 있고, 신규사업에 대해서는 설명이 전혀 안 되어 있거든요. 관광정책 수립하고 관광정책기획예산에 대해서 아시는 대로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비슷한 건수가 억수로 많아요.
기획감사실장 신원섭
그게 저희들 관광분야는 정말로 내년에 일주도로가 개통됩니다만, 거기를 해가지고 획기적으로 변화를 시킬 방향으로 관광업체라든지 안 그러면 관광객을 울릉도에 많이 오실 수 있도록 하는 홍보, 그다음에 정책적인 여러 방안을 위해가지고 관광예산을 편성했습니다.
의원 공경식
알겠습니다. 전체적으로 예산 총액은 올해보다 많이 늘었습니다만, 자체사업 예산 부족이 군민들의 기대에 부흥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기획감사실장 신원섭
부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의원 공경식
예산편성기준원칙이 개인의 사심이나 욕심이 포함된 예산이 편성되어서는 안 될 것 같고, 군민 누구에게도 공정하게 편성·의결·집행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하여튼 상세하게 장시간 설명해 주셨습니다만, 여러 가지 세부적인 사항은 예결위원회에서 꼼꼼하게 잘 따지도록 하겠습니다.
의장님, 이상입니다. 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장 정성환
또 다른 질의하실 의원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실장님, 제안설명도 잘 들었고 예산 편성하느라고 수고하셨습니다.
우리 공경식 부의장님도 말씀하셨지만 7.96% 증가 군비부담률을 60억 더한다고 하니까 그걸 프로테이지 내봤습니다. 그거는 보니까 몇 십프로 더 증가했는 것 같은데, 대충 내가 추산해도.
그런데 우리가 지금 지방 분권, 지방 분권 하잖아요. 지방 분권이 곧 시작될 겁니다. 거기에 대비해갖고 우리 자체재원이 전혀 없어요. 지금 조금 전에 추경예산안 설명할 때 세외수입이 10억이 감소됐더라고요. 물론 그것은 기정예산에 예산안이라고 해갖고 그게 세금을 덜 걷어들였든지 그런 요인이 있습니까? 경기가 어려워서 그렇습니까?
지금 제가 볼 때는 지방 분권이 되면 우리는 세외수입을 늘려야 됩니다. 지금 타 시군에는 민자 유치라든지 기업 유치를 하는데 우리는 장래계획에 그런 게 되어 있는지, 중장기계획에 그런 걸 해놨는지 그걸 내가 한번 듣고 싶은데, 아니면 여기에 군수님이나 부군수님이나 다 대답해도 좋습니다. 지금 우리 지방 분권이 곧 실현되면 우리 자체의 세외수입을 안 늘리고는 우리 못 살아갑니다. 지금 제가 보니까 자체수입이 10.4%, 10% 조금 넘어요. 나머지는 전부 다 의존재원에, 정부에 의존하고 있는데, 이러면 우리 살아남지 못할 것 같은데, 여기에 답변 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실장 신원섭
실제로 조금 전에 추경 제안설명을 드렸습니다만, 추경에 세외수입이 사실 10억 정도가 감 되었습니다. 거기에는 기타 잡수입금으로 해가지고 기타 잡수입이 대폭적으로 전년도보다는 많이 준 것 같습니다. 그것은 저희들 분석을 하고 있습니다만, 그거보다도 물론 세외수입도 중요하지만 저희들로서는 지방교부세를 확보하는 방안을 최선을 다해가지고 노력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의장 정성환
보통교부세하고 국가보조금은 7.96%가 늘었는데, 세외수입이나 자체수입은 감소되고 있습니다. 이래갖고는 우리 지방 분권되면 우리 같은 경우는 지방 다 죽어요. 여기에 대비하셔야 됩니다.
기획감사실장 신원섭
예. 잘 알겠습니다.
의장 정성환
빠른 시일 내에 대비를 하시고 중장기계획이나 용역을 한번 주시든지 군수님이나 부군수님이나 국장님 다 계시지만 민자를 유치하든지 기업을 유치하든지 이런 게 절실히 필요한 때입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 없으시면 2019년도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2019년도 세출예산 출연안에 대한 제안설명 중 의문 나는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 없으시면 2019년도 세출예산 출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2019년도 울릉군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제안설명 중 의문 나는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 없으시면 2019년도 울릉군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 중 의문 나는 사항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 없으시면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기획감사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는 휴회기간 중에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토록 하겠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정회 후 11시 10분에 회의를 속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54분 정회
11시 10분 속개
의장 정성환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안건
5. 2019년도 정기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
의장 정성환
의사일정 제5항 2019년도 정기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상정합니다.
재무과장님,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과장 임재규
안녕하십니까? 재무과장 임재규입니다.
이번 정례회 회기 중에 상정된 2019년도 정기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상정된 안건은 1건으로 공중보건의사 관사 신축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신축 이유를 말씀드리면, 공중보건의사의 처우를 개선하고, 전문의료인력을 확보함으로써 주민들에게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관사를 신축하고자 합니다.
신축재산 내용으로는, 울릉읍 도동리 566-2번지 기존 공중보건의사 관사 위쪽으로 건물 한 동에 4층 380㎡ 규모이며, 신축가액은 11억 136만 4,000원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하여 드린 관리계획안을 참고하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2019년도 정기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아무쪼록 원안대로 심의·의결하여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성환
2019년도 정기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에 대한 제안설명 중 의문 나는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 없으시면 2019년도 정기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재무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는 휴회기간 중에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토록 하겠습니다.
안건
6. 울릉군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안 보고의 건
의장 정성환
의사일정 제6항 울릉군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안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총무과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과장 임장혁
안녕하십니까? 총무과장 임장혁입니다.
총무과 소관 2019년부터 2023년도 울릉군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에 대하여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5개년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 수립 목적에 대해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은 지방자치단체 행정기구와 정원기준 등에 관한 규정 제23조에 따라 지방자치단체가 미래 행정수요에 대응한 계획적이고 발전적인 조직관리를 위하여 5년간의 거시적 인력수요를 사전에 예측·분석하고, 지역특성과 다양한 행정환경 변화를 적극 반영함으로써 조직과 인력운용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수립하는 중기계획입니다.
다음은 우리 군의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 수립에 따른 인력운용기본방향에 대하여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민선7기 출범에 따른 새로운 군정목표와 비전, 주요추진과제 등을 고려하여 군정현안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지난 9월 1일 행정조직을 개편한 바 있으며, 행정여건의 변화로 당초 기구 설치 취지가 퇴색되고, 유사·중복된 기능은 과감히 통폐합하여 비효율적인 인력운용을 개선하도록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또한 인력운용에서 예상치 못한 행정환경변화에 따른 신규인력수요는 지속적인 조직진단을 통해 기능쇠퇴분야 인력을 자체 상계·조정하는 등 정원 억제를 통한 감량 경영으로 인력운용의 효율성을 최대한 높여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국책사업의 차질 없는 지원과 함께 통합상수도시설 등 공공시설의 신규행정수요에 대하여도 가급적 기존인력을 최대한 활용하고, 꼭 필요한 경우에는 기존인건비 범위 내에서 연차적으로 적정인력을 보강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조직관리 노력과 함께 우리 군의 실정에 맞는 적정한 기구와 인력을 운용해 나가면서 무분별한 기구 증설이나 인력 증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인력수급예측을 면밀히 분석하여 조직을 관리해 나가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중기기본인력운용기간인 향후 5년간의 인력운용계획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2019년부터 2023년까지 5년간 정원을 최대한 동결하고,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지속적인 조직기능분석을 통한 감축분야 발굴 및 효율적인 민간위탁을 적극 검토하여 신규수요발생 시 재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향후 5개년 동안의 행정인력수요를 수전에 정확히 예측하기에는 현실적으로 다소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연도별 실제 인력운용과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는 점은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조직을 운용하고 인력을 관리함에 있어 지역여건과 행정수요변화를 고려한 계획적이고 미래전략적인 인력운용으로 불확실한 환경에 유연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유능한 전략적 조직으로 운용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19년부터 2023년도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성환
울릉군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안에 대한 보고내용 중 의문 나는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 없으시면 울릉군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안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총무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안건
7. 제4기 지역사회보장계획안 보고의 건
의장 정성환
의사일정 제7항 제4기 지역사회보장계획안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주민복지과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민복지과장 박화미
안녕하십니까? 주민복지과장 박화미입니다.
울릉군 제4기 지역사회보장계획안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지역사회보장계획은 법정계획으로 지자체장은 지역사회보장에 관한 계획을 4년마다 수립하여야하며, 계획수립 시 지역주민 등 이해관계의 의견을 수렴하고,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심의와 의회의 보고를 거쳐, 시도지사에게 제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본 계획은 2019년부터 2022년까지 향후 4년간 우리 군 내에 지역사회 보장에 관한 큰 틀을 마련하는 것으로 우리 군에서는 계획수립을 위한 지역사회협의체 구성, 지역사회 보장조사를 시작으로 공청회, 보고회를 통해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제4기 울릉군 지역사회보장계획안을 마련하였습니다.
아이부터 어르신들까지 구성원 개개인의 인권의 존중되고, 행복할 수 울릉으로 나아가고자 제4기 울릉군지역사회보장계획의 목표를 세심한 복지체제, 살맛나는 울릉군민으로 설정하였습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5개의 추진전략과 15개의 세부사항을 마련하였습니다.
추진전략 5개를 간략히 설명드리면, 첫째 지역사회 복지체제 강화입니다. 지역복지와 관련된 다양한 사업을 민과 협력, 복지종사자 전문성 강화, 보건복지협력체제 구축으로 찾아가는 복지서비스가 되도록 하고자 합니다.
둘째, 사각지대 없는 저소득층 보호입니다. 저소득층에 대한 정보의 일반적인 서비스는 지원되고 있으나, 가구특성에 따라 일부 부족하게 지원되는 부분과 복지욕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원을 받지 못하는 사례가 없도록 저소득층 지원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셋째, 어르신이 행복한 환경 조성입니다. 노인인구가 증가하면서 여가생활, 건강관리 등이 중요한 과제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어르신들이 안정된 노후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넷째, 안정적인 교육여건 조성입니다. 우리 군은 섬이라는 환경적 조건으로 다양한 학습기관이 부재한 실정입니다. 다양한 교육지원으로 학생들의 학업 향상에 어려움이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다섯째, 건강한 가정환경 지원 강화입니다. 지역사회의 중요한 기초집단인 가족의 행복을 토대로 보다 촘촘하고 세심한 복지환경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향후 4년간 본 계획을 근거로 지역주민의 복지증진을 위해 다양한 사업들을 내실 있게 추진하여 울릉군이 보다 행복한 지역사회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울릉군 제4기 지역사회보장계획안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성환
울릉군 제4기 지역사회보장계획안에 대한 보고내용 중 의문 나는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 없으시면 울릉군 제4기 지역사회보장계획안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주민복지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안건
8. 울릉군 제7기 지역보건의료계획안 보고의 건
의장 정성환
의사일정 제8항 울릉군 제7기 지역보건의료계획안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보건사업과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사업과장 구정희
안녕하십니까? 보건의료원 보건사업과장 구정희입니다.
먼저 지역발전과 주민복지 증진을 위하여 불철주야 노력하고 계시는 존경하는 정성환 의장님을 비롯하여 여러 의원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제7기 지역보건의료계획 및 2019년도 시행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계획근거는 지역보건법 제7조 제1항 3항에 의하여 매 4년마다 수립, 군의회에 보고 후 도지사에게 제출합니다.
제7기 지역보건의료계획은 4년 치 추진과제와 성과과제를 목표로 계획되어 있으며, 2019년도 시행계획서는 제7기 지역보건의료계획서에 작성된 연도별 목표를 19년도에 맞춰 성과지표와 추진과제를 시행합니다.
그럼 제7기 지역보건의료계획 요약과제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요약본 1페이지부터 5페이지는 지역사회 현황분석 및 주요 건강문제입니다.
1페이지는 울릉군 위치 및 인구현황으로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페이지 지역주민대상 설문결과를 살펴보면 울릉군에서 개선이 필요한 주요지표들로 분석되며, 노인대상사업과 치매노인관리 및 영유야 예방접종 등에 높은 관심을 나타내었습니다.
3페이지입니다. 경상북도와 비교하여 금연, 신체활동, 비만관리 등은 울릉군에서 개선이 필요한 주요지표들로 분석되어 있습니다.
4페이지, 5페이지 지역자원 및 현황분석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6페이지 제7기 지역보건의료계획의 비전 및 추진전략입니다. 경상북도에서 수립한 비전 및 전략방향에 맞추어 지역보건의료계획의 큰 틀을 계획하였습니다. ‘같이 해요, 건강이웃! 함께 가요, 건강울릉!’이라는 비전과 전략1단계는 공공의료서비스 강화를 통한 보편적 의료접근성 향상에 5가지를 설정하였으며, 전략 2단계는 주민주도형 예방적, 통합적 건강관리를 위한 4가지를 설정하였고, 전략3단계는 다분야 간 협력을 통한 건강안전화 확보 추진을 위해 3가지를 설정하였습니다.
다음은 7페이지, 8페이지입니다. 제7기 지역보건의료계획의 전략에 따라 중장기 추진과제에 따른 성과과제를 2019년부터 2022년까지 연도별로 목표를 수립하였습니다.
먼저 감염병 발생 원천 차단을 위한 감염병 대응체계 구축 추진과제로 대응체계 유지를 연도별 목표에 따라 향상시키고, 취약지역 방역에 철저를 기하여 감염병이 사전에 차단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예방접종 및 결핵관리 과제에 따라 영유아국가필수안전접종, 만65세 이상 어르신 폐렴 무료접종에 힘쓰고, 결핵 신환자 치료성공뿐만 아니라 검진 실시에도 주의를 기울여 결핵 발생 예방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청사 개선 및 의료장비 기능보강을 사업계획에 따라 추진하여 의료서비스 제공에 차질 없도록 하겠습니다.
8페이지입니다. 지역주민의 건강한 고령사회에 대비한 만성질환 관리 및 예방의 일환으로 주민건강관리프로그램, 지역사회중심, 금연지원서비스, 영양관리사업, 노인보건사업 중심으로 한 과제이며, 특히 만성질환증가 및 노인인구증가에 따른 공공의료서비스를 강화하여 만성질환자들에게 지속적인 생활습관 개선 및 투약교육을 실시하고, 의료취약계층인 노인인구를 대상으로 만족도조사를 실시하여 의료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속적인 홍보와 노력을 통하여 계획대로 추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건강검진수급률 향상 및 사후관리강화를 위하여 국가암건진사업을 통해 진단받은 암 환자들에게 의료비지원사업 및 미건강검진독려 및 홍보를 강화하여 암환자 삶의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치매예방 및 정신건강 강화에 따른 추진과제입니다. 지역주민들의 정신건강 증진과 정신장애에 대한 편견 해소를 위하여 다양한 홍보활동으로 주민 인식 개선에 최대한 노력하며, 자살사망율 제로 유지를 위하여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가족이 행복한 출산장려사업입니다. 건강한 미래세대를 위하여 저출산 대책사업을 적극 홍보하고, 임신, 출산으로 인한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지원을 높이는데 힘써,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주요추진과제에 따른 세부사업은 9페이지 및 10페이지의 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7기 지역보건의료계획 목표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여 주민들을 위한 성과과제가 잘 시행될 수 있도록 보건의료원 전 직원들과 함께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간략하게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성환
울릉군 제7기 지역보건의료계획안에 대한 보고 내용 중 의문 나는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 없으시면 울릉군 제7기 지역보건의료계획안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보건사업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안건
9.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의장 정성환
의사일정 제9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임시회에 상정된 2019년 예산안, 2018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등을 심도 있게 심사하기 위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코자 합니다. 우리 의원들이 사전에 협의한 대로 의장을 제외한 의원 전원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하고, 위원장은 박인도 의원, 간사에는 이재만 의원으로 선임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면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10. 휴회의 건
의장 정성환
의사일정 제10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예결특위 활동 및 자료 검토를 위해 12월 5일부터 6일까지 2일간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금일 의사일정은 이것으로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3차 본회의는 2018년 12월 7일 오전 11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37분 산회
서명의원(2명)
최경환 김숙희
출석의원(7명)
정성환 공경식 최경환 박인도 이상식 이재만 김숙희
출석공무원(20명)
군수 김병수 부군수 김헌린 자치행정국장 김수한 기획감사실장 신원섭 주민복지과장 박화미 관광문화체육과장 김준철 경제교통과장 이종익 해양수산과장 장지영 환경보전과장 김종렬 안전건설과장 한봉진 재무과장 임재규 총무과장 임장혁 의료원장 손경식 보건사업과장 구정희 농업기술센터소장 임석원 농업산림과장 김철환 기술보급과장 박상용 독도박물관장 허원관 독도관리사무소장 이희광 상하수도사업소장 박성호
의회사무과(4명)
사무과장 한광렬 전문위원 변춘례 의사담당 최윤석 6급전문위원 김영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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