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기획감사실장 황성웅입니다.
2018년도 세입세출예산안, 2018년도 기금운용계획안, 2018년도 세출예산 출연안, 2017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일괄 제안 설명 드리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기획감사실장 황성웅입니다.
존경하는 정성환 의장님, 그리고 박인도 부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제7기 지방의회가 출범한 지 어느덧 4여년이 가까워 오고 있습니다. 그동안 어려운 지역 여건 속에서도 군민의 복리증진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하여 헌신적으로 의정 활동을 펼치시며 열과 성을 다하여 오셨습니다. 특히, 원활한 군정 추진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주시고, 지도 편달을 아끼지 않으신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다가오는 2018년 새해에도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들의 변함없는 조언과 격려를 부탁드리면서 집행부에서 제출한 2018년도 세입세출예산안, 2018년도 기금운용계획안, 2018년도 세출예산 출연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첫째, 2018년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국가재정 운용 여건과 방향입니다. 최근 OECD 발표에 의하면 내년도 세계 경제성장률은 3.7%대로 아시아·유럽의 내수 확대에 따른 세계교역 회복 및 제조업 생산 증가 등으로 완만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으나, 우리나라는 선진국의 통화정책 기조 전환 및 테러 등 대외 경제여건의 불확실성에 따라 세계 경제성장률보다 낮은 2.8%대의 성장률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새 정부 예산 편성 방향은 재원 배분의 패러다임 전환으로 그간 스톡이 축적된 SOC 등 물적 투자는 과감히 감축하고, 복지 및 교육의 확대, 일자리 확충을 통한 실업난 해소 등 경제 성장의 과실이 모두에게 골고루 돌아가는 사람 중심의 경제, 즉 소득 주도 성장과 재난 대비 주민 안전 인프라 구축에 중점을 두고 편성하였습니다.
우리 군 재정 운용 여건과 방향으로는 먼저 세입 여건입니다. 자체세수는 비과세‧감면 축소, 경기회복세 등으로 전년보다 증가될 것으로 보이나 부동산 경기 여건 등에 따라 불확실성은 지속될 전망입니다. 이전재원은 내국세 수입 증가 전망에 따라 다소 증가할 가능성이 있으나 각종 이전재원 감액 제도와 대내외 경제 상황의 불확실성 등으로 예년의 증가세를 유지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우리 군의 각종 대규모 투자사업이 완료됨에 따라 신규 SOC사업 유치에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 왔으나, 새 정부 정책 기조에 따른 신규 지특회계를 비롯한 국비 보조금이 대폭 감소하였으며, 그 외 사회복지 및 경상적 국도비 보조금 수입은 예년보다 상향 지원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음은 세출 전망입니다. 민선6기 지방자치단체장 공약사업의 마무리, 그리고 새마을주민숙원사업 확대 등 새로운 지역발전 정책 시행으로 재정투자 수요의 증가가 예상되며, 또한 정부의 복지 정책 확대 및 재해 안전 기능 강화에 따른 지방비 부담 증가와 지역 경기 회복 및 다양한 복지 욕구 표출에 따른 서민 생활 안정 분야에 지출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존경하는 정성환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내년도 지방재정은 국도비 보조금 감소, 보통교부세, 특별교부세 등 의존재원의 불확실성 등에 따라서 재정여건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어 행사·축제성 사업의 폐지 또는 격년제 개최를 유도하였으며, 성과 미흡, 집행 부진 사업 등에 대한 강도 높은 지출 구조조정으로 절감된 예산은 생산성 향상을 위한 재투자를 통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현안사업의 성과를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또한 보조사업에 대해서도 단체 간 중복, 선심성 사업은 배제하여 현실성 있게 절감 편성하는 등 획기적인 변화로 긴축 재정을 운영할 계획이며, 전 공무원은 변화하는 재정 동향과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여 지방 재정의 건전성과 투자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여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2018년도 본 예산안은 미래 재정 부담 완화를 위한 지방채무 상환, 환경 분야 투자, 위험지구개선사업 증가, 대형투자사업에 대한 군비 부담 반영, 국도비 반환금 반영 등 어려운 재정 여건을 감안하여 편성하다 보니 주민숙원사업과 농어업 경쟁력 강화 및 지역현안사업 모두를 반영하지 못했다는 많은 아쉬움이 남는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하여 의원님 여러분께 양해를 부탁드리면서 2018년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총괄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예산 총 규모는 일반회계와 특별회계를 합해서 1,570억원으로 2017년도 당초예산 1,540억원보다 30억원인 1.95%가 증가된 규모입니다.
일반회계는 1,543억원으로 2017년도 당초예산 1,505억원보다 38억원인 2.52%가 증가되었습니다.
특별회계는 27억원으로 2017년 당초예산 35억원보다 8억원인 22.86%가 감소되었습니다.
일시차입한도액은 예산 총 규모의 3%인 47억 1,000만원으로 일반회계가 46억 2,900만원, 특별회계가 8,100만원입니다.
채무부담행위사업은 없습니다.
계속비 사업은 울릉도 개척사 테마관광지조성사업을 비롯하여 모두 7건에 149억 6,500만원으로 연도별 사업비 및 단위사업은 첨부된 조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시이월사업은 울릉녹색테마파크조성사업을 비롯한 총 82건이며,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조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반회계 예비비는 15억원으로 일반회계 예산 규모의 1% 이내로 편성하였습니다.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지방채 차입한도액은 34억원입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입예산안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자체 수입인 지방세입니다. 지방세는 42억원으로 2017년 당초 예산 37억 200만원보다 4억 9,800만원, 13.45%가 증가된 규모입니다.
다음은 세외수입입니다. 세외수입은 120억 4,100만원으로 2017년 당초 예산 123억 1,700만원보다 2억 7,600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그중에 경상적 세외수입에 4억 2,100만원, 임시적 세외수입에 1억 4,5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다음은 지방교부세입니다. 지방교부세는 총 726억 800만원으로 보통교부세 661억 800만원, 특별교부세 8억원, 부동산교부세 57억원이며, 지방교부세 전체 예산은 2017년 당초 예산 666억 7,500만원보다 59억 3,3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다음은 조정교부금입니다. 시군조정교부금 60억 1,600만원으로 2017년 당초 예산 52억 500만원보다 8억 1,100만원 증가되었습니다.
다음은 국도비 보조금입니다. 국도비 보조금의 총액은 496억 8,300만원으로 2017년 당초 예산 528억 4,900만원보다 31억 6,600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그중 국고보조금 19억 6,500만원, 지역발전특별회계보조금은 31억 6,600만원이 각각 감소되었으며, 국가기금이 6,600만원, 도비보조금은 18억 9,800만원이 각각 증가되었습니다.
다음은 보전수입 등 내부거래입니다. 잉여금은 77억 5,200만원이며, 전년도 이월금은 20억원입니다.
다음은 부서별 일반회계 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본청 소관사항입니다.
기획감사실은 296억 5,000만원으로 2017년 당초 예산 286억 1,000만원보다 10억 4,000만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주요정책사업 발굴 구상용역에 3억원, 울릉군 신청사 건립기금에 10억원이 편성되었습니다.
주민복지실은 133억 1,000만원으로 2017년 당초 예산 122억 4,000만원보다 10억 7,0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에 22억 7,000만원, 기초연금 지원에 44억 5,000만원이 편성되었습니다.
문화관광체육과는 75억 9,000만원으로 2017년 당초 예산 71억 9,000만원 보다 40억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울릉도 개척사 테마관광지 조성에 10억원, 삼국시대 우산국 관광자원 개발에 20억원이 편성되었습니다.
경제교통과는 52억 3,000만원으로 2017년 당초 예산 54억 6,000만원보다 2억 3,000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농수산물 내항화물 수송운임 지원에 7억 8,000만원, 울릉도 해상연료 수송지원에 8억원, 전기자동차 보급에 13억 2,000만원이 편성되었습니다.
해양수산과는 233억원으로 2017년 당초 예산 192억 3,000만원보다 40억 6,0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어업지도선 건조에 20억원, 울릉군민 여객선 운임 지원에 46억 9,000만원, 남양1·3리 연안정비사업에 47억 7,000만원이 편성되었습니다.
환경산림과는 45억 8,000만원으로 2017년 당초 예산 54억 4,000만원보다 8억 5,000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생활폐기물 소각시설 운영 민간위탁에 6억원, 도시대기측정망 설치에 1억 9,000만원이 편성되었습니다.
건설과는 127억 8,000만원으로 2017년 당초 예산 175억 8,000만원보다 47억 9,000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달빛고운장흥마을 사업에 6억 4,000만원, 도동리 복개도로 보강·보수에 7억 5,000만원, 감을계 위험도로 개선에 8억원, 와록사 해안산책로 개선에 35억원이 편성되었습니다.
안전관리과는 51억 7,000만원으로 2017년 당초 예산 59억 8,000만원보다 8억 1,000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재해위험지구 보수·보강에 2억 5,000만원, 서달천 정비에 6억 4,000만원, 급경사지 붕괴위험지역 정비에 30억 6,000만원이 편성되었습니다.
재무과는 23억원으로 2017년 당초 예산 13억 5,000만원보다 9억 5,0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3급관사 내부 리모델링에 1억 5,000만원, 공공용활용부지매입에 7억원이 편성되었습니다.
총무과는 154억 3,000만원으로 2017년 당초 예산 123억원 6,000만원보다 30억 7,0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방과 후 학교지원에 2억원, CCTV통합관제센터 구축에 11억원 5,000만원, 새마을주민숙원사업에 23억 2,000만원이 편성되었습니다.
다음은 의회 사무과 소관입니다. 의회 사무과는 9억 1,600만원으로 2017년 당초 예산 9억 2,300만원보다 600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본회의장 방송실 노후화 아날로그 장비교체에 2,000만원이 편성되었습니다.
다음은 직속기관 소관사항입니다.
보건의료원은 47억 1,000만원으로 2017년 당초 예산 41억 3,000만원보다 5억 7,0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취약지역 응급의료기관 운영지원에 3억 4,000만원이 편성되었습니다.
농업기술센터는 43억 4,000만원으로 2017년 당초 예산 46억보다 2억 6,000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조건불리지역 직접직불금에 2억 6,000만원이 편성되었습니다.
다음은 사업소 소관사항으로, 독도박물관은 20억 6,000만원으로 2017년 당초 예산 19억 4,000만원보다 1억 2,0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독도아카데미 교육에 2억원이 편성되었습니다.
독도관리사무소는 41억 5,000만원으로 2017년 당초 예산 26억 3,000만원보다 15억 2,0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독도 주민숙소 환경개 선에 15억원이 편성되었습니다.
상하수도사업소는 109억 3,000만원으로 2017년 당초 예산 141억 1,000만원보다 31억 7,000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울릉군 수도정비 기본계획(변경) 수립용역에 3억원, 울릉군 통합상수도 건설에 11억 4,000만원, 노후상수관망 정비에 25억 6,000만원이 편성되었습니다.
시설관리사업소는 31억 6,000만원으로 2017년 당초예산 25억원보다 6억 5,0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대공연장 냉난방시설 보강에 1억 5,000만원, 독도전망삭도 보수·보강에 2억원이 편성되었습니다.
다음은 읍면 소관으로서 울릉읍은 21억 1,000만원, 서면 12억 9,000만원, 북면 11억 9,0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 총 규모는 27억원으로 2017년 당초 예산 35억보다 8억원이 감소되었습니다.
상수도사업 특별회계는 22억 6,000만원으로 2017년 당초 예산 21억 1,000만원보다 1억 5,0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주차장 특별회계는 2,400만원으로 2017년 당초 예산 9억 7,000만원보다 9억 4,600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의료급여기금 특별회계는 1억 4,500만원으로 2017년 당초 예산 1억 5,600만원보다 1,100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주민소득지원 및 생활안정기금 특별회계는 2억 6,000만원, 기반시설 특별회계는 400만원으로 2017년 당초 예산과 변동 없이 편성되었습니다.
둘째, 2018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 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142조에 의거 울릉군이 행정목적 달성과 공익상 필요에 의해 설치운용하고 있는 각종 기금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997년도 설치된 안전관리과의 재난안전기금, 1999년도에 설치된 주민복지실의 노인복지기금, 2000년도 설치된 환경산림과의 식품진흥기금, 2009년도 설치된 총무과의 옥외광고정비기금, 올해 신규로 설치된 기획감사실의 울릉군신청사건립기금 등 5개 기금입니다.
기금운용 규모는 17억 2,000만원으로 재난관리기금에 3억 1,800만원, 노인복지기금에 3억 1,300만원, 식품진흥기금에 7,400만원, 옥외광고정비기금에 1,300만원, 울릉군신청사건립기금에 10억원이며, 기금 수입은 예치금 회수가 대부분을 차지하며, 이자수입, 전입금 등이 되겠으며, 기금 지출은 예치금, 비융자성 사업비 등이 되겠습니다.
세 번째로, 2018년도 세출예산 출연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울릉군이 법령과 조례에 의하여 공공기관에 출연하는 경비에 대하여 지방재정법 제18조 제3항의 규정에 의하여 울릉군의회의 의결을 얻어 출연하고자 합니다.
2018년도 출연금은 7,055만 8,000원 지역신용보증재단법 제7조에 근거한 경북신용보증재단 기본재산조성에 400만원, 지방세기본법 제151조 제1항에 근거한 한국지방세연구에 558,000원, 경상북도 농어촌진흥기금 설치 및 운용조례 제3조에 근거한 농촌진흥기금에 6,600만원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2018년도 세입세출예산안, 2018년도 기금운용계획안, 그리고 2018년도 세출예산 출연안에 대하여 일괄 제안 설명을 드렸습니다. 사업별 세부 내용에 대하여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해당 부서장께서 상세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정성환 의장님, 그리고 박인도 부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2018년도 본 예산안은 정부 정책인 주민 중심의 재정, 신뢰받는 자치 실현을 위해서 주민복지 확대와 침체된 지역경기 활성화를 위한 각종 SOC사업, 상습피해지역의 항구적인 안전시설 확충, 지역 농어업의 대외 경쟁력 제고와 정주여건 개선으로 살맛나는 울릉 건설을 위한 투자와 함께 고령화 사회의 노인복지 대책, 저소득 주민보호, 상하수도 환경 문제 등 각 분야별 시급한 사업을 중심으로 편성하였습니다.
한정된 재원으로 늘어나는 행정 수요에 적극 대처하며 현실성 있게 편성하려 노력하였으나, 각종 현안사업과 주민숙원사업, 그리고 다양한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모두 해결하지 못한 아쉬움도 있다는 양해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무쪼록 민선 제6기 울릉군의 슬로건인 ‘세계 속의 울릉 명품 녹색 관광섬 조성’이라는 대명제 아래 누구나 살고 싶어 하고 머물고 싶어 하며, 주민 모두가 행복한 울릉 건설을 위해 각 부서별로 계획한 사업들이 원안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2018년도 세입세출예산안 및 2018년도 기금운용계획안, 2018년도 세출예산 출연안을 집행부에서 제출한 원안대로 심의 의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으로 울릉 발전을 위하여 노심초사 애쓰시고 계신 정성환 의장님과 의원님들의 건승과 울릉군의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 드리며, 2018년 무술년 새해에는 뜻하시는 모든 일들이 성취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계속해서 2017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세입 부분입니다. 제2회 추가경정예산 편성 이후 중앙정부 및 경상북도로부터 지원되는 국도비 보조금 및 재정보전금 등을 정리하고 지방세, 세외수입의 변동을 정확하게 추계하여 예산에 반영하였습니다.
세출 부분은 각종 보조사업의 변경분, 시급한 자체사업, 그리고 국도비 반환금을 반영하였고, 특히 국비보조 된 농어촌마을 하수도정비사업 증액사업비와 도비사업인 봉래폭포 관광지구 정비사업 등을 이번 예산에 반영하게 되었습니다.
예산의 총 규모는 일반회계와 특별회계를 합하여 1,769억원으로 기정예산보다 19억원인 1.09%가 증가되었습니다. 일반회계는 1,729억원으로 기정예산보다 19억원이 증가되었습니다. 특별회계는 기정예산과 변동이 없습니다.
일시차입한도액은 예산 총 규모의 3%인 53억 700만원으로 일반회계가 51억 8,700만원, 특별회계가 1억 2,000만원입니다.
채무부담행위액은 없습니다.
계속비 사업은 울릉도 개척사 테마관광지 조성사업을 비롯하여 모두 8건에 150억 4,000만원으로 연도별 사업비 및 단위사업은 첨부된 조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반회계 예비비는 15억원으로 일반회계 예산 규모의 0.86% 수준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입예산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자체 수입인 지방세입니다. 지방세는 40억 2,500만원으로 기정예산 37억 200만원보다 3억 2,300만원이 증가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외수입입니다. 세외수입은 137억 6,500만원으로 기정예산 147억 8,800만원보다 10억 2,300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그중에 경상적 세외수입에 13억 300만원이 감소되었고, 임시적 세외수입에 2억 8,0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존재원 수입입니다. 지방교부세는 775억 1,000만원으로 보통교부세가 1억 2,000만원이 증가되었으며, 부동산교부세가 7억 5,800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다음은 조정교부금입니다. 조정교부금은 65억 9,500만원으로 일반조정교부금 8억 1,0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다음은 국도비 보조금입니다. 국도비 보조금의 총액은 611억 6,1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24억 2,7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주요내용으로는 지역발전특별회계보조금 200만원 감소되었으며, 국고보조금 16억 3,300만원, 국가기금 1,100만원, 도비보조금 7억 8,500만원이 기정예산보다 각각 증가되었습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출예산안에 대하여 각 부서별 정책사업 위주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기획감사실은 257억 1,3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11억 3,400만원이 감소되었으며, 주요사업으로는 울릉소방서 신축 부지 조성에 2억원, 예비비에 2억 500만원, 행정운영 경비에 7억 3,900만원이 각각 감소되었습니다.
주민복지실은 132억 5,0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1억 7,700만원이 감소되었으며, 주요사업으로는 국비 보조사업에 2억 400만원 감소되었고, 국도비 보조 반환금에 2,2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문화관광체육과는 94억 8,6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3,600만원이 증가되었으며, 주요사업으로는 문화예술축제 진흥에 400만원, 국도비 보조금 반환에 3,200만원이 각각 증가되었습니다.
경제교통과는 104억 6,0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2억 7,300만원이 증가되었으며, 주요사업으로는 청년창조오디션사업추진에 2억원이, 국도비 보조 반환금에 6,600만원이 각각 증가되었습니다.
해양수산과는 197억 7,3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3억 6,600만원이 감소되었으며, 주요사업으로는 현포항 어항시설 확충에 4억 7,900만원이 감소되었으며, 국도비 보조 반환금에 1억 7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환경산림과는 76억 9,3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800만원이 감소되었으며, 주요사업으로는 울릉군 원색식물도감 개정판 발간용역비 3,000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국도비 보조금 반환에 2,1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건설과는 215억 9,1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5억원이 증가되었으며, 주요사업으로는 봉래폭포 관광지구 정비에 5억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재무과는 19억 2,4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3,600만원이 증가되었으며, 주요사업으로는 지적재조사 측량수수료에 200만원이 감소되었으며, 청사, 부속건물 및 차량 관리업무 추진에 3,9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총무과는 136억 1,1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4,600만원이 증가되었으며, 주요사업으로는 새마을자체사업에 5,000만원이 감소되었으며, 인사 및 자치행정에 1,700만원이, 국도비 보조금 반환에 7,900만원이 각각 증가되었습니다.
다음은 직속기관 소관사항입니다.
보건의료원은 46억 1,0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1억 2,300만원이 증가되었으며, 기금 보조사업에 2,000만원이, 국도비 보조금 반환에 9,100만원이 각각 증가되었습니다.
농업기술센터는 47억 4,5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8,100만원이 감소되었으며, 조건불리지역 직접 직불금에 1,700만원, 국도비 보조금 반환에 2,800만원이 각각 증가되었습니다.
다음은 사업소 소관 사항입니다.
독도박물관 및 독도관리사무소는 전체 규모 예산 변동 없이 일부 조정되었습니다.
상하수도사업소는 168억 8,9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26억 2,800만원이 증가되었으며, 주요사업으로는 노후상수관 정비사업 기본계획 및 설계용역에 1억원이 감소되었으며, 농어촌마을 하수도정비사업에 27억 2,8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시설관리사업소는 27억 5,5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2,400만원이 증가되었으며, 주요사업으로는 울릉한마음회관 야외 천장 보수에 1,500만원, 무기계약·기간제근로자 피복비에 800만원이 각각 증가되었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총 규모는 40억원으로 기정예산과 변동 없으나 의료급여특별회계에서 국도비 보조금 변경으로 1,000만원이 증가되었으며, 주차장특별회계에서는 세입예산의 세외수입에서 8,400만원이 증가되었고, 보전수입 및 내부거래에서 8,400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상수도특별회계는 정수장소독약품구입에서 1,000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존경하는 정성환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이번 2017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은 국도비 보조금 증감분과 집행이 불필요해진 예산 삭감, 그리고 회계연도 내에 집행이 꼭 필요한 최소한의 예산만을 계상하였다는 말씀을 드리며, 집행부에서 제출한 예산안을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