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 사실 그 사업비가 우리 99년도 61억 이고,2000년도에85억이면 큰 돈입니다. 큰 돈인데,육지 에 비교를 하면 여기가 3분의 1이상 단 가가 더 비싸게 치는것으로 보면 육지를 비교하면 한 60억정도, 50억,60억정도 공사가 된다고 봅니다. 보는데,지금 사실 저도 작년, 그 해에 와가지고 저도 목표를 2000년 12월말에 개통목표를 전제로 하고 작년에 99년도 사업에 대해가지고 제나름대로 독려도 해봤습니다. 했는데,다만 저가 이제 기대를 하고 있었는 것은 뭐냐하면 그러니까 99년도 사업까지가 가장 어려운 구조물이든가,주로 터널 교량하부 구조물관계,또 터널안에 뚫을때는 어느정도 손길 가는데, 안에 라이닝 콘크리트 그것이 차단이 되어가지고 공정을 짜보니까 그때에 작년 99년 3월 달에 우리가 공정을 짰습니다. 3월달인가 그때 됩니다. 그래서 공정을 짜보니까 토공작업은 야간작업을 하는 것을 전제로 했습니다. 하고,일요일도 장비작업은 안하는 것으로 했습니다. 그래서 짜니까 2000년 연말에 개통이 가능하다고 그때 공정이 그렇게 나왔습니다. 나 와가지고 그 실지 집행과정이 조금 차질 이 옵디다. 차질이 오는데, 현재 저가 볼때에 지금 작년도,99년도 예산이 늦어 도 금년 3월말경은 준공이 될겁니다. 이 준공이 되면은어떤 현상이 일어나냐 하 면은 터널내부에 이제는 마음대로 다닐 수가 있습니다. 그 단계가 끝나는 것이, 그 다음에,다만 이제 그 위에 입구쪽에, 구암쪽이죠, 교량 스라브,교량 스라브는 지금 3월달에,2월말쯤 되어서 3월달에 스라브 콘크리트 친다고 보면 상.하부밑에 전부 이제 통바리 입니다. 거기 벌 써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거기는 겨울 에 차 없으니까 그래서 스라브를 날씨만 풀리면은 3월 하순에 스라브 콘크리트를 쳐버리면은 한달 양생기간 지나면은 역 시 그것도 4월말안에,이제 그 구간내에 일반 큰 구조물은 다 끝납니다, 끝난 그 다음에 또어떤 현상이 일어나냐 하면은 이제 장비가 차라든지, 덤프트럭이라든 가, 각종 모든 이동하는 것이 지장이 없 어집니다. 그러면 돈으로 봐서는 85억입 니다. 왜 85억 그만큼 많이드나 하면은 지금 여기에 절개지도 없고요, 뒷면 산면 을 깍아 놓은 것을 전해서 녹차시공법, 다 내려다보니 많이 불어나서 터널 전기도 당초계획에서 변경시키는 것이 한 6 억내지,7억이 더 불어납니다. 돈은 많이 늘어났는데,돈 몫을 봐서는 많습니다. 많은데,이제 중요한 일은 다 끝나고 이제 진짜 일반적인 도로확장,토공작업하고,포장하고,절개지 복구하고,터널 안에 전기시설하고, 이것이 이제 금년에 할 사업입니다. 그래서 지금 금년에 기상에 큰 지장만 없다면은 저가 볼때는 할려고 마음만 먹으면 가능하다고 봅니다. 예, 어려운 일이 거의 끝났으니,그런데 이것이 만약에 안됐을 때 어떡할것이냐,앞으로 예측은 하지만은 이것이 만약 년내에 개통이 안될때는 어떡할것이냐 하는것도 지금 단계에서 생각해놓아야 됩니다. 그래서 1차 목표는 금년 12 월말에 개통하는 것을 목표로 세워놨습니다. 세워놓고,최악의 경우에 금년내 개통이 안된다고,하반기에도 안된다고 판단이 되면은,9월달 되면 그것이 또 판단이 나옵니다. 나오는데, 안된다고 봤 을때는 금년 11월부터는 이제 눈 붙기 전입니다. 눈 붙기전에 11월경부터는 남 양,남양태하죠. 현재 공사구간에 일반차 량이 다닐수 있도록 개통시킨다. 개방시 켜야 됩니다. 그것은 안 변합니다. 만일 공사전체 준공을 못하는 한이 있더라 도 그 구간에 아직까지 노선버스는 아직 까지 미정입니다. 그것은 하나의 법적사 항에 들어가기 때문에,그런데 그 외에 일반차량은 금년 겨울에 이제 태하재 넘는일은 없을겁니다. 그것은 제가 이 자리에서 확실하게 답변을 드릴수 있고요, 다만 이 개통하게 되면은 개통식도 할겁니다. 이것은 우리군의 가장 숙원사업인 데,1단계 끝난사업이기 때문에 어쩌면 도차원에서 해서 대대적인 큰행사와 할 것같이 그런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통식이야 정 안되면은 내년 봄 되어서 하든지,하더라도 일단 우리 주민들이 필요한 사항은 그것을 언제 하든간에 금년 겨울에는 태하재를 안 넘지말자 하는 그것이니까 그것은 금년 겨울은 안 넘을것으로 저는 또 장담합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