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장병태입니다.
항상 울릉군 농업발전에 큰 도움을 주신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감사드립니다.
농업기술센터 소관 군정질문 4건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박인도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특산물 가공시설 정상화 대책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2016년 제1차 추경에 특산물 가공시설의 설비 진단을 위해 예산을 확보한 후 11월부터 성균관대학교 산학협력단과 가공시설의 전반적인 진단 실시에 대해서 협의를 시작해서 12월 12일 날 계약을 맺어 용역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 용역의 과업의 주요목적은 특산물 가공공장의 농산물 시스템의 사용 여부 검토와 진단을 하고, 마이크로건조기의 정상화를 위한 해결방안을 용역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것에 있습니다. 또한 설비의 정비 및 수리에 국한되지 않고 울릉군의 다양한 특산물의 처리·가공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토록 하겠습니다.
한편 운영을 위한 관련 조례를 제정코자 울릉군 특산물 가공시설 운영 조례안 초안을 마련 중에 있으며, 현재 소송이 진행 중인 관계로 소송이 끝나는 대로 다음 회기에 저희들이 상정토록 준비를 하겠습니다.
조례안은 타 시군의 유사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울릉군 소재의 법인이나 단체 등에 위탁운영을 계획하고 있으며, 필요시에 일정 부분 재정 지원도 가능토록 하여 실제적으로 가공시설이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 군에서는 박인도 의원님의 동 시설의 정상화에 대한 깊은 관심과 독려에 부응하여 지역 농업 활성화에 도움이 되도록 조속한 정상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박인도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울릉군 특산물 가공시설 정상화 대책에 대해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박인도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명이절임 포장용기 추진계획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올해 명이 생산 현황은 220농가에 생산량은 149톤 정도였습니다. 이처럼 우리 군의 고소득작목인 명이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기술센터에서는 10월 19일 명이생산농가와 가공·판매업체가 모여서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이 간담회에서 금년 저희 농업기술센터에서 진행한 농식품가공브랜드사업의 보조사업자가 구입한 명이절임 포장기계를 가져와서 시연을 했는데, PET재질의 포장용기에 알루미늄 원터치 뚜껑으로 밀폐 포장하는 기계였습니다.
이런 형태의 포장을 할 경우 신선도가 오래 유지되고 또 가공식품 포장이 가능하며, 운반이나 배송 시에 파손 위험이 적다는 측면과 동시에 그와 같은 용기가 대형백화점이나 마트에서 선호하는 포장 형태이기 때문에 참석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이렇게 간담회 개최 결과에 따라 결산추경에서 1,500만원을 확보하여 명이절임 포장기계 지원 사업을 한정된 수량으로 시범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포장용기도 지원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가고자 합니다.
항상 우리 군의 농업정책에 큰 관심을 가져주시고 지원을 아낌없이 해 주시는 의원님께 감사드리며, 우리 농업기술센터에서도 박인도 의원님의 농업분야에 대한 관심과 지원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박인도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명이절임 포장용기 추진계획에 대해서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최경환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특산물체험유통타운 운영계획에 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현재 시공 중인 울릉항 여객 편의 및 특산물체험유통타운 기반조성사업은 총80억원의 국비로 지난 2013년부터 사업이 시작되어 내년 6월 준공을 목표로 공사 중에 있습니다. 현재는 골조공사가 마무리되고 미장공사가 시행 중이며, 전체 공정률은 52% 정도 진행된 상태입니다.
동 시설은 지상 4층, 연면적 1,935㎡로 건축 중이며, 각 층의 시설은 다음과 같습니다. 1층은 연면적 1,003㎡로 냉동저장고, 저온저장고, 검수사무실, 집하선별장, 특산품 판매·체험·전시·행사장이 있고, 2층은 연면적 370㎡에 음식점이 계획되어 있으며, 3층은 연면적 324㎡ 사무실, 세미나실, 교육실 등으로 되어 있으며, 4층은 연면적 236㎡로 전망대 등이 각각 배치될 예정입니다.
한편 본 사업이 완료되는 내년 6월 이후에 타 시군의 유사사레 벤치마킹을 통해 우리 군 소재의 법인이나 단체 등에 위탁운영토록 하여 실제적으로 유통타운이 원활히 운영될 수 있는 조례안을 제정할 것입니다.
끝으로 울릉항 여객 편의 및 특산물체험유통타운에 늘 관심을 가져주시는 최경환 의원님께 감사드리며, 준공 후에는 농산물의 저장·관리·유통을 체계화하여 주민들의 소득 증대에 실질적으로 기여하고 더 나아가 지역 경제 기반을 다질 수 있는 시설이 되도록 운영계획수립에도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최경환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특산물체험유통타운 운영계획에 대해서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공경식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울릉 약소 대책에 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먼저 울릉군의 축산정책에 대하여 큰 관심을 가져주시는 공경식 의원님께 감사드립니다.
약소 브랜드의 사육 단계에서 차별화된 가치를 소비자에게 올바로 전달하기 위해서 유통 단계에서의 차별도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약소와 육지산 한우고기가 구분이 아주 모호하여 소비자가 오인·혼돈할 우려가 많다 보니 약소 브랜드의 신뢰를 저하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울릉약소와 육지산 한우에 대한 소비자의 구별과 선택이 용이하도록 약소고기만 취급하는 관내 전문 약소취급점 6개소를 지정하여 운영 중에 있으며, 군 홈페이지에도 약소 도축 소식을 알리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의 신뢰 증진을 위하여 앞으로 약소 도축 시 약소도축확인서를 발급하고 식육판매대에 게시하여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약소전문취급점에 대해서는 각종 관광홍보 매체나 그다음에 칡소 캐릭터를 활용한 기념품 제공 등에 지원을 강화하고, 그 외 일반업소에는 모든 표시물에 대해 약소 표시를 제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수차례에 걸쳐 단속을 실시하여 시정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만, 아직 미흡한 점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특히 약소고기와 일반한우고기 음식가격을 차등 표시하도록 저희들이 지도하여 소비자의 선택권을 보장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해당 법령 검토를 거쳐 관련 부서와 기관의 협조로 강력하게 추진하겠습니다.
관내 소비용으로 반입하는 육지산 한우와 소고기에 대하여는 반입과정의 방역과 위생안전을 위하여 관련 기관과 업체와 협조체제를 마련하고, 육지산의 약소 둔갑을 방지하기 위하여 스마트폰 축산물 이력제 앱을 통해 개체번호 조회방법을 소비자에게 적극 홍보하여 쉽게 출처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약소의 증식을 위하여 한우증식 특별대책을 추진하겠습니다. 육지 임신우 반입 시에 두당 30만원을 지원하여 번식기반을 확충하겠으며, 송아지 장려금을 금년에는 30만원 지원했지만 내년에는 40만원으로 인상하여 한우농가의 송아지 생산 의지를 고취토록 할 계획입니다. 또한 조사료 생산 등 각종 지원을 통한 경영지원과 칡소 프리미엄을 활용한 농가 경쟁력과 소득 향상으로 한우산업이 활성화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공경식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사항에 대해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이상으로 농업기술센터 소관 답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