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울릉군의회

7대

222회

본회의

제222회 울릉군의회 (정례회) 본회의 제2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본회의
  • [본회의]
  • 제222회 울릉군의회 (정례회)
  • 본회의 회의록
  • 제2호
  • 울릉군의회사무과

일시

2016년 12월 02일

장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2017년도 세입·세출예산안 2. 2017년도 기금운용계획안 3. 2017년도 세출예산 출연안 4. 2016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5. 2017년도 정기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 6. 울릉군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안(2017~2021) 보고의 건 7.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8. 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

1. 2017년도 세입·세출예산안 2. 2017년도 기금운용계획안 3. 2017년도 세출예산 출연안 4. 2016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5. 2017년도 정기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 6. 울릉군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안(2017~2021) 보고의 건 7.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8. 휴회의 건
11시 01분 개의
의장 정성환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22회 울릉군의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안건
1. 2017년도 세입·세출예산안
2. 2017년도 기금운용계획안
3. 2017년도 세출예산 출연안
4. 2016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의장 정성환
의사일정 제1항 2017년도 세입·세출예산안, 의사일정 제2항 2017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의사일정 제3항 2017년도 세출예산 출연안, 의사일정 제4항 2016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기획감사실장님, 나오셔서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실장 황성웅
안녕하십니까? 기획감사실장 황성웅입니다.
2017년도 먼저 예산안, 기금안, 출자출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기획감사실장 황성웅입니다.
존경하는 정성환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올 한 해 동안 어려운 지역 여건 속에서도 군민의 복리증진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헌신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치시는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다가오는 2017년 새해에도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들의 변함없는 조언과 격려를 부탁드리면서 울릉군에서 제출한 2017년도 세입‧세출예산안, 2017년도 기금운용계획안, 2017년도 세출예산 출연안에 대하여 일괄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첫째로, 2017년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국가재정 운용 여건과 방향입니다. 최근 OECD 발표에 의하면 내년도 세계 경제성장률은 3.4%대로 완만한 성장 흐름의 지속이 예상되나 영국의 EU 탈퇴 등에 따른 일부 성장률의 저하가 예상됩니다. 우리나라는 선진국의 통화정책 기조전환 및 테러 등 대외 경제여건의 불확실성에 따라서 세계 경제성장률보다 조금 낮은 3.0%대의 성장률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대외 환경변화의 지속가능성을 원칙으로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복지 및 신성장 동력 창출 지원과 재난대비 주민안전 인프라 구축 등 우리 경제의 체질 개선과 도약을 위한 예산 편성으로 국민 중심의 재정과 신뢰받는 자치를 만들어 가는데 중점을 삼고 있습니다.
우리 군 재정 운용 여건과 방향입니다.
먼저 세입 여건입니다. 자체세수는 비과세‧감면 축소, 경기회복세 등으로 전년보다 증가될 것으로 보이나 부동산 경기 여건 등에 따라 불확실성은 지속될 전망입니다.
이전재원의 결정 자료인 내국세는 수입 증가 전망에 따라 다소 증가할 가능성이 있으나 각종 이전재원 감액 제도와 대내외 경제상황의 불확실성 등으로 예년 증가세를 유지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국가의 보편적 복지정책 추진에 따른 의무지출 재정수요와 우리 군의 각종 대규모사업의 지속 추진에 따라 지특회계를 제외한 국도비 보조금 수입은 비교적 안정적 상승이 전망됩니다.
다음은 세출 전망입니다. 민선6기 4년차로 다양한 시책 발굴과 함께 주민과 약속한 공약사업의 마무리, 그리고 기반시설 확충 등 새로운 지역발전 정책시행으로 재정투자 수요의 증가가 예상되며, 정부의 복지정책 확대 및 재해안전 기능 강화에 따른 지방비 부담 증가와 지역경기 회복 및 다양한 복지욕구 표출에 따른 서민생활 안정분야에 지출 요인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존경하는 정성환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내년도 재정은 교부세 지원규모 동결, 대규모사업 마무리에 따른 예산규모 감소 등 재정 상태가 어려운 여건으로 행사, 행사축제성 사업의 일부 폐지 또는 격년제 개최를 유도하였으며, 특히 경상사업비를 과감히 절감하였으며, 절감된 재원은 생산성 향상을 위한 재투자를 통해서 일자리 창출과 지역현안사업의 성과를 향상시키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또한 보조 사업에 대해서도 단체 간 중복, 선심성 사업은 배제하여 현실성 있게 절감 편성하는 등 획기적인 변화로 긴축 재정을 운영할 계획이며, 전 공무원은 변화하는 재정 동향과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여 지방재정의 건전성과 투자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2017년도 본 예산안은 지방채무 상환, 환경 분야 투자, 위험지구개선사업 증가, 대형투자사업에 대한 군비 부담 증가 등 어려운 재정 여건을 감안하여 편성하다 보니까 서민생활 안정과 농어업 경쟁력 강화 및 지역현안사업 모두를 반영하지 못했다는 많은 아쉬움이 남는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하여 의원님 여러분께서 넓으신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먼저, 2017년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총괄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예산 총 규모는 일반회계와 특별회계를 합해서 1,540억원으로 2016년도 당초예산 1,522억원보다 18억원인 1.18%가 증가된 규모입니다.
일반회계는 1,505억원으로 2016년도 당초예산 1,483억원보다 22억원인 1.48%가 증가되었습니다.
특별회계는 35억원으로 2016년 당초예산 39억원보다 4억원인 10.26%가 감소되었습니다.
일시차입한도액은 예산 총 규모의 3%인 46억 2,000만원으로 일반회계가 45억 1,500만원, 특별회계가 1억 500만원입니다.
채무부담행위사업은 없습니다.
계속비 사업은 울릉도 개척사 테마관광지조성사업을 비롯하여 모두 8건에 123억 9,300만원으로 연도별 사업비 및 단위사업은 첨부된 조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시이월사업은 어린이실내놀이시설 신축을 비롯해서 총 62건이며,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조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반회계 예비비는 15억원으로 일반회계 예산규모의 1% 이내로 편성하였습니다.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지방채 차입한도액은 34억원입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입예산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자체수입인 지방세입니다. 지방세는 37억 200만원으로 2016년 당초예산 34억 7,400만원보다 2억 2,800만원, 6.56%가 증가된 규모입니다.
다음은 세외수입입니다. 세외수입은 123억 1,700만원으로 2016년 당초예산 120억 9,800만원 보다 2억 1,800만원, 1.81%가 증가되었습니다. 그중 경상적 세외수입에 1,100만원, 임시적 세외수입에 2억 700만원이 각각 증가 되었습니다.
다음은 지방교부세입니다. 지방교부세는 총 666억 7,500만원으로 보통교부세 589억 2,100만원, 특별교부세 21억원, 부동산교부세가 56억 5,400만원이며, 지방교부세 전체 예산은 2016년 당초예산 647억원보다 19억 7,500만원 증가되었습니다.
다음은 조정교부금 등입니다. 시군조정교부금은 52억 500만원으로 2016년 당초예산 36억원보다 16억 5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다음은 국도비 보조금입니다. 국도비 보조금의 총액은 528억 4,900만원으로 2016년 당초예산 542억 7,700만원보다 14억 2,800만원, 2.63%가 감소되었습니다. 그중 국고보조금 30억 8,800만원, 국가기금 3억 5,300만원이 각각 증가되었습니다. 지역발전특별회계 보조금은 41억 4,000만원이 감소되었으며, 도비보조금은 7억 3,000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다음은 보전수입 등 내부거래입니다. 잉여금은 77억 5,100만원이며, 전년도이월금은 20억원입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출예산안에 대하여 각 부서별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본청 소관사항입니다.
기획감사실은 276억 2,000만원으로 2016년 당초예산 253억 8,000만원보다 22억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울릉소방서 신축부지 조성에 2억원, 공공활용 부지 매입에 10억원이 편성되었습니다.
주민복지실은 122억 4,000만원으로 2016년 당초예산 116억 9,000만원보다 5억 5,0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에 16억 2,000만원, 기초연금 지원에 37억 9,000만원이 편성되었습니다.
문화관광체육과는 72억 3,000만원으로 2016년 당초예산 124억 7,000만원보다 52억 3,000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삼국시대 우산국 관광자원 개발사업에 14억 8,000만원, 국가지정문화재 보수에 4억 3,000만원, 공설운동장 시설 보강에 5억원이 편성되었습니다.
경제교통과는 54억 6,000만원으로 2016년 당초예산 55억 5,000만원보다 8,200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울릉군 복합형 주차허브 구축에 8억원, 저동 공영주차장 조성에 9억 5,000만원, 울릉읍 지역 가로등 LED 교체사업에 11억 5,000만원이 편성되었습니다.
해양수산과는 200억원으로 2016년 당초예산 197억 3,000만원보다 2억 6,0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남양1리, 남양3리 연안정비사업에 14억 2,000만원, 황토구미 소라계단 진입로에 12억원, 울릉군민 여객선운임지원에 48억 4,000만원이 편성되었습니다.
환경산림과는 54억 4,000만원으로 2016년 당초예산 44억 9,000만원보다 9억 4,0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울릉도 자생경관림 복원사업에 3억 2,000만원, 환경미화원 대기실 설치에 1억 2,000만원이 편성되었습니다.
건설과는 175억 8,000만원으로 2016년 당초예산 138억원보다 37억 7,0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천부3리 지겟골 도로 확·포장에 8억원, 저동‧장흥 권역단위 정비에 23억 8,000만원, 읍소재지 정비사업에 31억 8,000만원, 도동~저동 간 연계도로개설 설계용역에 5억원이 편성되었습니다.
안전관리과는 59억 8,000만원으로 2016년 당초예산 70억 6,000만원보다 10억 8,000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소하천 정비에 3억 6,000만원, 우수저류시설 설치에 36억 6,000만원,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에 7억 5,0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재무과는 13억 5,000만원으로 2016년 당초예산 29억 8,000만원보다 16억 3,000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지방재정공제회비에 1억원, 부동산종합공부시스템 정비에 4,000만원이 편성되었습니다.
총무과는 124억 3,000만원으로 2016년 당초예산 110억원보다 14억 2,0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독도 조위정보시스템 구축에 3억 8,000만원, 공공시설 및 방범용 CCTV 구축에 2억원, 새마을사업에 16억 5,000만원이 편성되었습니다.
다음은 의회사무과 소관입니다. 의회사무과 예산규모는 9억 2,000만원으로 2016년 당초예산 8억 5,000만원보다 6,0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본회의장 리모델링에 9,0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직속기관 소관사항입니다.
보건의료원은 41억 5,000만원으로 2016년 당초예산 49억 2,000만원보다 7억 7,000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취약지역 응급의료기관 운영지원에 3억 5,000만원이 편성되었습니다.
농업기술센터는 46억 1,000만원으로 2016년 당초예산 45억 8,000만원보다 3,0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지역농업 특성화사업에 3억원이 편성되었습니다.
다음은 사업소 소관사항입니다.
독도박물관은 19억 4,000만원으로 2016년 당초예산과 변동이 없습니다.
독도관리사무소는 26억 3,000만원으로 2016년 당초예산 29억 1,000만원보다 2억 7,000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독도 주민숙소 담수화 설비에 2억 5,000만원이 편성되었습니다.
상하수도사업소는 141억 1,000만원으로 2016년 당초예산 128억 2,000만원보다 12억 9,0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울릉군 통합상수도 건설에 31억원, 남양‧천부‧태하 하수처리시설 설치에 87억 1,000만원, 나리지구 급수관망 정비사업에 3억원이 편성되었습니다.
시설관리사업소는 25억 8,000만원으로 2016년 당초예산 22억 2,000만원보다 3억 6,0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해중전망대 자연석 설치 및 해조류 식재에 1억원, 저동항 포토존 설치에 8,000만원이 편성되었습니다.
다음은 읍면 소관입니다. 울릉읍 18억 6,000만원, 서면 11억 5,000만원, 북면 11억 2,0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총 규모는 35억원으로 상수도 특별회계는 3.43% 증가된 21억 1,000만원, 주차장 특별회계는 29.20% 감소된 9억 7,000만원, 의료급여기금 특별회계는 14.71% 증가된 1억 5,600만원, 주민소득지원 및 생활안정기금 특별회계는 25.71% 감소된 2억 6,000만원, 기반시설 특별회계는 변동 없이 4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두 번째로, 2017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 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142조에 의거 울릉군이 행정목적 달성과 공익상 필요에 의해 설치운용하고 있는 각종기금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기금설치현황은 총 4개 기금으로 2009년도에 설치된 총무과의 옥외광고정비기금, 1999년도에 설치된 주민복지실의 노인복지기금, 2000년도에 설치된 환경산림과의 식품진흥기금, 1997년도에 설치된 안전관리과의 재난관리기금 등이 되겠습니다.
기금운용 규모는 총 7억 5,400만원입니다. 옥외광고정비기금에 1,300만원, 노인복지기금에 3억 1,600만원, 식품진흥기금에 6,500만원, 재난관리기금에 3억 5,900만원이며, 기금수입은 예치금 회수가 대부분을 차지하며 이자수입, 전입금 등이 되겠으며, 기금지출은 예치금, 비융자성 사업비 등이 되겠습니다.
세 번째로, 2017년도 세출예산 출연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 드리겠습니다.
울릉군이 법령과 조례에 의하여 공공기관에 출연하는 경비에 대하여 지방재정법 제18조 제3항의 규정에 의해서 울릉군의회의 의결을 받아 출연하고자 합니다.
2017년도 출연금은 5,743만 7,000원으로 지역신용보증재단법 제7조에 근거한 경북신용보증재단 기본재산조성에 300만원, 지방세기본법 제145조 제1항에 근거한 한국지방세연구에 48만원,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육성에 관한 법률 제16조에 근거한 계명대학교 향토생활관 건립에 1억원, 경상북도 농어촌진흥기금설치 및 운용조례 제3조에 근거한 농촌진흥기금 5,400만원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2017년도 세입·세출예산안, 2017년도 기금운용계획안, 그리고 2017년도 세출예산 출연안에 대하여 총괄 제안 설명을 드렸습니다. 사업별 세부내용에 대하여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해당 부서장께서 상세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정성환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2017년도 본 예산안은 정부 정책인 주민 중심의 재정, 신뢰받는 자치 실현을 위해서 주민복지 확대와 침체된 지역경기 활성화를 위한 각종 SOC사업, 그리고 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안전시설확충, 지역 농어업의 대외 경쟁력 제고와 정주여건 개선으로 살맛나는 울릉건설을 위해 투자를 증가하면서 고령화 사회의 노인복지 대책, 저소득 주민보호, 상하수도·환경문제 등 각 분야별로 시급한 사업을 중심으로 편성하였습니다.
한정된 재원으로 늘어나는 행정수요에 적극 대처하면서 현실성 있게 편성하려고 최선을 다했습니다만, 각종 현안사업과 주민숙원사업, 그리고 다양한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모두 해결하지 못한 아쉬움도 있다는 것을 거듭 양해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민선 제6기 울릉군의 슬로건인 ‘세계 속의 울릉 명품 녹색 관광섬 조성’이라는 대명제 아래 누구나 살고 싶어 하고 머물고 싶어 하며, 주민 모두가 행복한 울릉건설을 위해 각 부서별로 계획한 사업들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2017년도 세입·세출예산안, 2017년도 기금운용계획안, 2017년도 세출예산 출연안을 집행부에서 제출한 원안대로 심의·의결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리면서 총괄 제안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끝으로 울릉 발전을 위해서 노심초사 애쓰시고 계시는 정성환 의장님과 의원님들의 건승과 울릉군의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 드리며, 2017년 정유년 새해에는 뜻하시는 모든 일들이 성취되시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계속해서 2016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이어나가겠습니다.
먼저 2016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총괄 사항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세입부분입니다. 제2회 추가경정예산 편성 이후 중앙 및 경상북도로부터 지원되는 각종 보조금 및 재정보전금 등을 정리하고 지방세, 세외수입의 변동을 정확하게 추계하여 예산에 반영하였습니다.
세출 부분은 각종 보조사업의 변경분, 시급한 자체사업, 그리고 국도비 반환금을 반영하였고, 특히 국비 보조된 기초생계급여 증액사업비와 도비사업인 농수산물 내항화물수송 운임지원 등을 이번 예산에 반영하게 되었습니다.
예산의 총 규모는 일반회계와 특별회계를 합하여 1,655억원으로 기정예산보다 11억원인 0.66%가 감소되었습니다.
일반회계는 1,615억원으로 기정예산보다 11억원이 감소되었습니다.
특별회계는 변동이 없습니다.
일시차입한도액은 예산 총 규모의 3%인 49억 6,500만원으로 일반회계가 48억 4,500만원, 특별회계가 1억 2,000만원이 되겠습니다.
채무부담행위액은 없습니다.
계속비 사업은 울릉도 개척사 테마관광지 조성사업을 비롯하여 모두 11건에 136억 5,000만원으로 연도별 사업비 및 단위사업은 첨부된 조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반회계 예비비는 7억 9,600만원으로 일반회계 예산 규모의 0.49% 수준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입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자체수입인 지방세입니다. 지방세는 37억 4,400만원으로 기정예산 36억 7,400만원보다 7,000만원인 1.91%가 증가되었습니다.
다음은 세외수입입니다. 세외수입은 149억 8,000만원으로 기정예산 158억 1,800만원보다 8억 3,000만원인 5.30%가 감소되었습니다. 그중 경상적 세외수입에 14억 3,500만원이 감소되었고, 임시적 세외수입에 5억 9,6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존재원 수입입니다. 지방교부세는 690억 7,600만원으로 보통교부세가 1억 100만원 감소되었습니다.
다음은 조정교부금입니다. 조정교부금은 52억 5,500만원으로 일반조정교부금 2억 6,2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다음은 국도비 보조금입니다. 국도비 보조금의 총액은 612억 4,0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4억 9,200만원 0.80%가 감소되었으며, 국고보조금은 1억 7,400만원, 지역발전특별회계보조금은 1,300만원, 도비보조금은 3억 1,800만원이 기정예산보다 각각 감소되었습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출예산안에 대하여 각 부서별 정책사업 위주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기획감사실은 222억 3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10억 200만원이 감소되었으며, 주요사업으로는 예비비에 2억 8,400만원이 감소되고, 행정운영경비, 즉 인건비가 7억 1,800만원이 각 감소되었습니다.
주민복지실은 124억 7,8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9,200만원이 증가되었으며, 주요사업으로는 국비 보조사업에 4,600만원, 도비 보조사업에 9,700만원이 각각 감소되었고, 국도비 반환금에 2억 6,5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문화관광체육과는 139억 2,5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2억 700만원이 증가되었으며, 공공체육시설 개·보수사업에 7,500만원, 국도비 보조금 반환금에 1억 4,100만원이 각각 증가되었습니다.
경제교통과는 120억 8,0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7,400만원이 증가되었으며, 주요사업으로는 마을기업육성사업에 2,600만원이 감소되었으며, 농수산물 내항화물 수송운임지원에 1억 2,0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해양수산과는 206억 6,7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2억 8,200만원이 감소되었으며, 주요사업으로는 동절기 정기여객선 유류비지원에 3억원이 감소되었으며, 국도비 반환금에 2,9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환경산림과는 58억 3,9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8,900만원이 감소되었으며, 주요사업으로는 농어촌폐기물 종합처리시설 설치사업에 9,400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건설과는 166억 5,4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2억 5,900만원이 증가되었으며, 주요사업으로는 임대주택 진입로 개설공사에 2억 5,8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안전관리과는 87억 5,9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1억 8,400만원이 증가되었으며, 주요사업으로는 안전표지판 설치지원에 5,300만원, 국도비 보조금 반환에 1억 3,100만원이 각각 증가되었습니다.
총무과는 115억 8,5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7,300만원이 증가되었으며, 주요사업으로는 울릉군 알리미서비스에 1,000만원, 경북마을공동체 활성화 시범사업에 6,000만원이 각각 증가되었습니다.
다음은 직속기관 소관사항입니다.
보건의료원은 53억 3,0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200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농업기술센터는 43억 6,4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2억 6,900만원이 감소되었으며, 주요사업으로는 명이절임 포장기계지원에 1,500만원이 증가되고, 살처분보상금에 2억 5,000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다음은 사업소 소관사항입니다.
독도박물관은 19억 4,0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3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독도관리사무소는 29억 7,400만원으 로 기정예산보다 9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상하수도사업소는 125억 6,000만원으로 수도정비기본계획 수립에 2억 5,000만원, 남양개인하수처리시설 폐쇄에 8,000만원이 각각 감소되었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은 변동이 없습니다. 다만, 의료급여기금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에서 전체 예산은 변동이 없지만 정책단위사업 일부가 조정되었습니다.
존경하는 정성환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이상으로 2016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렸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부서별로 상세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만, 우리 군의 재정 여건 등을 감안하여 반드시 필요한 예산만을 검토하여 계상하였음을 말씀드리며, 심의해 주신 예산안에 대해서는 최대한 절약하여 건전하게 집행할 것을 약속드리면서 원안대로 심의·의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제안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성환
먼저 2017년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 중 의문 나는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있습니까?
공경식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의원 공경식
실장님, 고생하셨는데요. 울릉군 예산을 총괄하시는 부서장이신 실장님께서는 지난번 예산 편성에 즈음해서 우리 의회 의장실에서 전반적인 예산 설명을 하셨죠?
기획감사실장 황성웅
예, 했습니다.
의원 공경식
그때 상황을 간단히 설명 드리면 우리 의회는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7명 전원이 참석했고, 실장님께는 예산안에 대한 설명 중 현포항 여객선 운항을 위해 기존 돌재를 연장하는 예산 10억원을 군비로 편성한다고 말씀하셨죠?
기획감사실장 황성웅
예, 그렇습니다.
의원 공경식
그때 우리 의원들의 전체 의견은 현포항은 국가어항이기 때문에 국가에서 관리하는 것이 원칙이며, 여객선 운항을 위해서는 항구 입구 쪽 확장 등도 검토되어야 하니, 열악한 우리 군 재정 실정을 감안해서 돌재 연장을 포함한 모든 부분을 관리청인 항만청에 건의해 예산을 확보하는 방안을 우선적으로 수렴해 주실 것을 말씀드렸습니다.
특히, 여객선을 건조하여 운항하기까지는 2년 이상 장기간 소요되는 점과 돌재 연장은 6개월 정도면 준공이 가능하니 선사 측에 정확한 여객선 취항일정 등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하였고, 만약 항만청에서 예산 지원이 불가하다는 결론이 난다면 군비를 추경예산에 편성해 추진해도 여객선 취항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사항에 실장님께서도 공감하시고 동의하신 바 있습니다. 맞습니까?
기획감사실장 황성웅
그때 보고를 드리고 의원님들께서 그런 의견이 나온 것은 집행부에 가서 제가 군수님께 상세하게 보고 드리겠다고 말씀했습니다.
의원 공경식
또한 실장님께서 그 자리에서 만약 현포항 돌재 연장 예산 10억원을 2017년도 본예산에 편성해 의회에서 삭감하면 의원들이 본의 아니게 오해를 받을 수 있으니 이번 2017년도 본예산에서는 편성하지 않고, 상황과 여건을 봐서 추경예산에 편성하겠다고도 약속하셨습니다, 그때.
기획감사실장 황성웅
그것은 그때 군수님께 보고 드리고 결정하겠다고 했는데…… 예, 말씀하십시오.
의원 공경식
그때 상황을 말씀드리는 거고요. 예산 10억원은 우리 군 실정으로써는 큰 규모라고 생각합니다. 예산을 아끼자는 취지에서 그렇게 논의했는데도 불구하고 곧바로 약속을 뒤집고 시급하지 않은 현포 돌재 예산을 2017년도 본예산에 편성한 것은 공은 의회에 던져놓고 군에서는 해 주려고 예산 편성을 했는데 의회에서 삭감했다는 논리가 형성돼 현포 주민들과 우리 울릉군의회와를 갈등만 조장한다고 보이는데, 이에 대해서 실장님의 진솔한 답변을 듣고 습니다.
기획감사실장 황성웅
예, 답변 드리겠습니다. 답변 드리는데, 수정할 부분은 그때 그런 의견을 제시했는데, 제가 군수님께 구체적으로 보고 드리고 하겠다고 했는데, 대단위사업, SOC사업이기 때문에 군수님께 보고 드리고, 집행부에서 실·과장들 대책회의를 했습니다. 했는데, 예산이 허용하면, 재정이 확보가 되면 SOC사업은 많을수록 좋습니다. 정말 그렇습니다. 그래서 집행부 의견은 그러면 일단 올려서 의회하고 본예산 예결특위 하는 데서 협의하자고 했고, 사전에 제가 다시 올라와서 관련 의원님들 몇 분하고 의장님께 보고 드려서 예산을 올리겠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공경식 의원님이, 현포항 현장 여건은 충분하게 저도 공감하는 부분이 있습니다만, 사실 지방 비관리청 항만공사입니다. 그래서 당초에 그때 2007년인지 2008년인지 정확하게 모르겠습니다만, 현포항 돌재를 했을 때 군비에서 울릉군에서 시행한 비관리청 항만공사는 그 연장은 어떠한 경우에도 국가항 관리부서인 지방해양항만청에서 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어차피 필요하면 울릉군에서 해야 되는데,
의원 공경식
할 수 있고 없고를 실장님이 판단하고 결론을 다 짓는 겁니까?
기획감사실장 황성웅
법상 그렇습니다.
의원 공경식
법상 국가항은 국가에서 관리하는 것이 법상이지 않습니까?
기획감사실장 황성웅
항만시설은 국가에서 관리하고, 시설하고 운영관리는 어촌어항법이나 조례에 따라 울릉군수가 관리합니다.
의원 공경식
그러니까 아직까지 제가 분명하게 말씀드리는 것은 배를 선사가 건조해서 취항하려고 하면 2년에서 3년 정도 기간이 있으니까, 그 동안 충분한 시간이 있으니까 그동안에 항만청에 요구를 해보자는 얘기지요. 충분한 노력을 해보고 난 이후에 안 되면 분명하게 울릉군의회에서도 안 해 주겠다고 안 했지 않습니까? 해 주는 대신에 충분한 기간을 두고 난 다음에 고민을 해보고 생각을 해보자는 얘기지 않습니까? 맞지 않습니까? 그렇게 충분히 말씀을 드렸는데도,
기획감사실장 황성웅
그리고 그런 부분은 제가 또 거기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제가 검토하고 항만청에서 협의하고 해양수산과에 확인한 바로는 비관리청 항만시설을 연장해서 하는 것은 좀 어려운 것으로 알고 있고, 공경식 의원님 말씀이 지당한 부분도 많습니다만, SOC사업이나 항만시설 사회적 공공재화는 시급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필요성에 의해가지고 시설을 하는 것보다는 예산이 허용하면 사전에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검토하고 시설해놓고 필요하면,
의원 공경식
물론 지역균형발전을 위해서 현포 돌재항을 하지 말자는 얘기는 아닙니다. 물론 여객선사가 저동이든지 현포든지 남양이든지 어디든지 들어와야 되겠죠. 그것을 반대하고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의원들은 전혀 없었습니다. 단지, 10억이라는 예산이 적게 드는 예산이 아니기 때문에 기간이 충분히 있으니까 충분히 검토하고 고민해보자는 얘기에서, 바로 지금 돌재를 해서 바로 여객선이 접안하지는 않지 않습니까? 그죠? 그동안에 충분한 노력을 해보자는 얘기였습니다.
기획감사실장 황성웅
항만시설은 꼭 여객선 유치만 아니고 그것이 다용도로 활용될 수 있고 지역 의원님들,
의원 공경식
지금 당장의 얘기는 여객선 유치를 얘기하는 거지 않습니까? 그죠?
기획감사실장 황성웅
예. 그런데 항만시설이 돌재시설이 되면,
의장 정성환
실장님, 공경식 의원님, 보다 심도 있는 심의는 예결특위에서 했으면 좋겠습니다. 공경식 의원님, 괜찮겠습니까?
의원 공경식
예. 의장님, 이 부분에 대해서 군수님께 간단하게 질문 한번 드려도 되겠습니까?
의장 정성환
예, 질문하십시오.
의원 공경식
예, 고맙습니다.
의장 정성환
군수님, 답변하십시오.
의원 공경식
군수님, 그 자리에서 답변하셔도 되는데요.
군수님, 제가 잠시 설명을 드릴게요. 우리 군 예산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2017년도 우리 군 전체 예산이 1,540억입니다. 그중에 자체재원이 170억이고, 지방세수입이 37억, 세외수입이 133억입니다. 그리고 의존재원이 1,259억 아까 실장님 말씀 들었지만 그중에 교부세가 667억, 조종교부금이 52억, 보조금이 539억원이 됩니다. 이처럼 전체예산에 국가에서 지원받는 의존재원이 90% 이상 됩니다. 그만큼 자체재원이 정말 약하다는 말이 되기도 합니다.
군수님, 공무원 전체 인건비 예산이 얼마인지 아십니까?
군수 최수일
말씀하십시오.
의원 공경식
대충 이 정도는 알고 계셔야 할 것 같은데, 2017년도에 300억 남짓 됩니다. 여기에 무기계약직과 기간제근로자 인건비 90억을 빼면 우리 372명 공직자 월급만 210억 정도 됩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 하면 우리 군 자체재원으로는 전체 공직자들 급여 주기도 빠듯하다는 얘기입니다.
군수님께서는 어제 시정연설을 통해 제한된 재원을 우선순위에 따라 꼭 필요한 예산을 계획적으로 편성했기에 군과 의회가 힘을 합칠 때 비로소 우리는 희망의 미래로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맞습니다. 한발씩 양보하고 서로를 배려하고 문제와 갈등을 해소하고, 함께 손잡고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특히 군수님께서는 4선 의원을 역임하셨고 의장직도 2번이나 하셨습니다. 이처럼 화려한 정치 경력을 가지셨기에 본 의원이 생각할 때 예산에 대한 지식, 상식, 식견 또한 누구보다 뛰어나다고 여겨집니다.
군의회와 행정부가 협력할 때 우리 군이 더욱 발전된다는 당연한 사실임을 알기에 이번 현포 돌재 예산에 대한 군수님의 말씀을 직접 듣고 싶습니다. 가능하시면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군수 최수일
예, 알겠습니다.
현포 돌재가 여객선이 온다고 해서 한 것이 아닙니다. 한 것이 아니고 이게 현포에도 어선 세력과 요트 문제라든지 화물선 문제 때문에 3~4년 전부터 계속 이것을 해달라는 건의를 받았습니다. 받아서, 제가 담당과장하고 몇 번 가도 이것은 “울릉군에서 돌재 사업을 하게 되면 안 된다. 다른 것은 도와줄 수 있으나 군에서 해결해라.” 계속 현포 주민들한테 이것에 대한 건의를 받고 왔습니다. 받고 와서 지금 여기에 바로 여객선이 다닌다고 해서 하는 것이 아닙니다. 잘못 생각하고 있는데,
의원 공경식
잠깐만요. 여객선 아니면 당장 이렇게 급하게 할 이유가 있습니까?
군수 최수일
아니죠. 현포 주민들이 평소에 화물선 부두,
의원 공경식
지금 돌재가 없다고 해서 화물선이 접안해서 하역을 못하고 한 적이 있었습니까? 그리고 그 돌재가 안 됐다고 해서 어민들이 배 못 대서 작업 못한 적 있었습니까? 아니지 않습니까? 지금 주민들이 가장 절실히 원하는 것은 여객선 취항이지 않습니까?
군수 최수일
그러니까 이것을 계속 건의를 해왔고, 이 시점에서 여객선 취항문제가 나왔습니다. 그래서 공사해 달라.
의원 공경식
그러니까 분명하게 제가 서두에도 말씀드렸지 않습니까? 여객선 취항과 여러 가지 문제가 있는데, 현포항은 국가항이기 때문에 국가에서 관리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생각하고, 아직까지 여객선 취항하려면 2년 정도, 3년 정도 건조기간이 있기 때문에 그동안 울릉군에서 울릉군의회와 함께 고민하고 생각을 다시 한 번 해보자는 얘기죠. 안 해 주겠다는 것이 아니지 않습니까? 너무 급하게,
군수 최수일
그러면 그 10억 가지고 뭘 할 사업이 있습니까?
의원 공경식
군수님!
군수 최수일
아니, 지금 현재 이것보다 더 시급한 사업이 있습니까?
의원 공경식
사업이 있는지 없는지는 따져봐야 되죠. 확인해 봐야 되죠.
군수 최수일
의정활동을 했으면 평소에 아실 것 같습니까?
의원 공경식
그것은 군청에서 알아서 할 문제죠. 그러면 10억 예산을 여기에 주실 겁니까? 주시면 하겠습니다. 많습니다. 10억 주시면 얼마든지 할 사업 있죠.
군수 최수일
지금 이번에 의원님들 하는 사업을 우리가 다 검토해서 다 해드렸습니다. 다 해드렸어요.
의원 공경식
군수님, 말씀 듣고 하세요.
군수 최수일
자꾸 의원님은 일방적으로 하지 말고 군수는 말 하지 말라는 뜻으로 말을 잘라버리니까 하는 이야기 아닙니까?
의원 공경식
말 자르는 게 아니고 군수님 의견을 충분히 듣고 난 다음에 이야기하는 거지 않습니까? 더 하실 말씀 있으면 해보십시오.
군수 최수일
말씀하십시오.
의원 공경식
10억 예산이라고 하는 것은 적은 돈이 아니다 이 말입니다. 그죠?
군수 최수일
예.
의원 공경식
이게 군수님도 마을에 가서, 동네에 가서 “10억 예산을 줄게.” 공표하기 이전에 울릉군 의회에 와서 이런 예산을 이렇게 쓸 계획인데, 사전에 의회랑 협의라도 한번 하셔야죠. 울릉군의 예산이 군수님 것은 아니지 않습니까? 이 동네 가서 “10억 줄게.” 저 동네 가서 “10억 줄게.” 함부로 이렇게 이야기해도 되는 것입니까?
군수 최수일
이게 어제 오늘 이야기가 아닙니다. 몇 년 된 사항이고, 여객선 취항이 되기 때문에 수합되어 가지고 그렇게 예산에 반영을 시킨 것인데, 그럼 이러한 부분을 봅시다. 이렇게 숙원사업이라고 군수한테 오는데 그런 거 안 된다고 그냥 내보내겠습니까?
의원 공경식
안 된다고 내보내지는 않았지 않습니까? 분명하게 실장님께서 의회에 협의하러 왔었고, 우리 군 의회에서, 의장실에서 의원 전부가 모여서 우리 군 의회에서 입장을 충분히 이야기했었습니다. 했었고, 실장님도 그날 분명하게 동의한다 하셨고, 말씀드린다 했었습니다. 뜬금없이 예산서에 올라왔으니까 이것은 의회 의견을 완전히 무시하는 것 아닌가 싶어서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의장 정성환
공경식 의원님, 군수님, 이거 오늘 끝이 없겠습니다. 이쯤에서 하시고 나중에 사적인 자리에서 또 한 번 토론을 하도록 하고, 공 의원님 괜찮겠습니까?
의원 공경식
예,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성환
공경식 의원님, 더 질문하실 것 있습니까?
의원 공경식
없습니다.
의장 정성환
또 다른 보충질의하실 의원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 없으시면 2017년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은 마치겠습니다.
2017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제안 설명 중 의문 나는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 없으시면 2017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제안 설명은 마치겠습니다.
2017년도 세출예산 출연안에 대한 제안 설명 중 의문 나는 사항에 대하여 질의할 의원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 없으시면 2017년도 세출예산 출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2016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 중 의문 나는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 없으시면 2016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기획감사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는 휴회기간 중에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토록 하겠습니다.
안건
5. 2017년도 정기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
의장 정성환
의사일정 제5항 2017년도 정기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상정합니다.
재무과장님,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과장 정경일
안녕하십니까? 재무과장 정경일입니다.
2017년도 정기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제안사유는 울릉 현포항 공사, 태하항 보강공사 등 울릉도 현안사업추진과 관련하여 야적장 또는 사토장 부지로 활용할 토지가 없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야적장 또는 사토장 부지로 활용할 토지를 매입하여 울릉군 현안사업의 추진에 원활을 기하고자 합니다.
관리계획 대상재산은 북면 현포리 산 112-1 번지, 필지 수는 1필지이며, 현포 웅포 지역입니다. 토지면적 22,027제곱미터(6.663평)이며, 가감정금액은 1억 6,400만원으로 소유자는 국유지(기재부)입니다.
이상으로 2017년도 정기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의장 정성환
2017년도 정기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에 대한 제안 설명 중 의문 나는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 없으시면 2017년도 정기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재무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는 휴회기간 중에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토록 하겠습니다.
안건
6. 울릉군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안(2017~2021) 보고의 건
의장 정성환
의사일정 제6항 울릉군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안(2017∼2021)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총무과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과장 김수한
안녕하십니까? 총무과장 김수한입니다.
평소 지역발전에 앞장서 헌신하시면서 군정발전에 아낌없는 성원과 지원을 보내주시는 정성환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며, 2017년도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에 대하여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 수립목적과 우리 군의 인력운용방향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은 지방자치단체 행정기구와 정원규정 등에 관한 규정 제23조에 따라서 자치단체의 계획적이고 효율적인 인력운용을 위해 향후 5년간의 행정환경 변화를 예측·분석하여 매년 계획을 수립하는 중기계획이 되겠습니다.
저희 울릉군의 2016년도 조직의 주요변화로는 울릉군 최대숙원사업인 울릉공항건설의 차질 없는 지원과 울릉도·독도특별법 제정 등을 위한 TF팀인 공항지원미래전략팀을 설치하였고, 저출산고령사회정책조직 구조화를 위해 출산총괄담당 신설과 지자체 감염병 대응 조직 개편 방안에 따라 신속하고 효율적인 감염병 대응인력을 배치하는 등 행정조직을 정책적으로 정비하였으며, 또한 유사 중복되거나 부서 간 업무협의 및 권장사무 충돌이 빈번히 일어나는 사무에 대하여 사무의 연계성 및 기능적 측면 등을 고려하여 분장사무를 재조정하는 등 인력운용의 효율성을 높여나가고 있습니다.
아울러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관광수요의 충족과 관광개발사업의 차질 없는 지원과 함께 통합상수도시설 등 공공시설의 신규행정수요에 대해서도 가급적 기존인력을 최대한 활용하고, 꼭 필요한 경우에는 기존 인건비 범위 내에서 연차적으로 적정인력을 보강해 나가겠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조직관리 노력과 함께 무분별한 기구 증설이나 인력증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우리 군의 실정에 맞는 적정한 기구와 인력을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중기기본인력운용기간인 향후 5년간의 인력소요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2017년부터 2021년까지 5년간 증원해야 할 인력은 약 32명, 감축해야 할 인력은 11명으로 정하여 실질적으로 증원해야 될 인력은 총 21명으로 설정하였습니다.
먼저 증원해야 할 인력 32명에 대해서 보고 드리면, 종전 기능직에서 일반직으로의 직종개편에 따른 일반직 전환인력이 7명이며, 증원인력은 역사문화중심 관광시설의 증설과 관광행정수요의 증가에 따라 관광분야인력 12명, 보건의료서비스인력 6명, 환경기초시설관리인력 2명, 통합상수도관리인력 3명, 신규어업지도선인력 2명 등 총 32명이 되겠습니다.
감원해야 할 인력은 11명으로써 종전 기능직에서 일반직으로의 직종개편에 따른 일반직 전환인력 7명과 감소인원의 지속적인 발굴을 통한 일반사무조직 인력 3명, 그리고 기능과 역할이 쇠퇴한 전화교환 인력 1명을 포함한 총 11명을 감원코자 합니다.
이번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 수립을 위해 신규사무증가 등 향후 인력수요를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경상북도와 협의하는 등 합리적인 계획 수립을 위해 노력하였지만 향후 5개년 동안의 행정인력수요를 사전에 정확히 예측하기에는 현실적으로 다소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연도별 실제 인력운용과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조직을 운용하고 인력을 관리하면서 국정시책과 군정현안 등 행정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계획적인 조직관리 및 인력운용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17년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성환
울릉군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안(2017~2021) 보고 중 의문 나는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 없으시면 울릉군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안(2017~2021)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총무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안건
7.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의장 정성환
의사일정 제7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2017년도 세입·세출예산안 및 2017년도 기금운용계획안, 2016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등의 심사를 위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코자 합니다.
우리 의원들이 사전에 협의한 대로 의장을 제외한 의원 전원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하고, 위원장은 정인식 의원, 간사에는 공경식 의원으로 선임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면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8. 휴회의 건
의원 정인식
의사일정 제8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12월 3일부터 12월 4일까지 이틀간 각종 자료 준비 및 검토를 위하여 휴회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면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금일 의사일정은 이것으로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3차 본회의는 2016년 12월 5일 오전 11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48분 산회
출석의원(7명)
정성환 박인도 이철우 정인식 최경환 한남조 공경식
서명의원(3명)
이철우 정인식 신원섭
출석공무원(19명)
군수 최수일 기획감사실장 황성웅 주민복지실장 배석오 문화관광체육과장 김기백 경제교통과장 임석원 해양수산과장 허원관 환경산림과장 임장혁 건설과장 한봉진 안전관리과장 박진동 재무과장 정경일 총무과장 김수한 공항지원미래전략팀장 박성식 의료원장 손경식 보건사업과장 신정발 원무과장 구정희 농업지원과장 김경동 독도박물관장 이승진 상하수도사업소장 이후준 시설관리사업소장 김철환
의회사무과(4명)
사무과장 신원섭 전문위원 임재규 의사담당 김미정 6급전문위원 장지영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