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기획감사실장 김삼권 입니다.
존경하는 김병수 의장님! 배상용 부의장님, 그리고 여러 의원님!
금년 한해도 군정 발전과 군민의 복지 증진을 위하여 의욕과 헌신으로 의정활동을 해 오신데 대하여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올해는 우리나라 경제가 위기국면에서 벗어나 서서히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만 그동안 위기극복을 위해 동원된 정책에서 발생된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하여 많은 시련을 경험하고 있는 한해였습니다. 1년 동안 군정을 추진해오면서 아름다운 국제관광 휴양섬을 만들어 가기 위하여 많은 성과와 보람을 거둔 사업이 있는 반면 여러 가지 사정으로 실적이 다소 미흡하거나 부진한 사업들도 있었음을 송구스럽게 생각하며, 남은 기간 잘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새해에도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의 변함없는 지도와 격려를 부탁드리면서 2011년도 새해 예산안 제출에 따른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2011년도 재정여건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방교부세는 경기회복 및 정부의 세율 인하조치 유예 등 경기 활성화에 따른 내국세 증가로 금년도에 비해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나, 국가 복지 정책에 대한 지방비 부담 등 경직성 지출소요가 증가됨으로 인해 자체 재원 운용의 폭이 적어지고 자율적 재정운영은 오히려 위축된다 할 수 있어 재정운영에 대한 효율성과 능률성이 그 어느 때 보다 절실히 요구된다 하겠습니다. 국·도비 보조사업은 광역지역발전특별회계 사업 중 신활력사업 및 소도읍 육성사업, 해양자원 연구센터사업이 2010년도를 마지막으로 사업비 지원이 완료되었으며, 도서지역 식수원 개발사업이 군 자율편성에서 도 자율편성으로 사업계정이 변경되어 사업비가 감소되었습니다. 일반 국비사업 중 독도현지관리사무소 설치 및 독도체험장 조성 등 독도 관련 사업은 중앙부처에서 사업을 재검토 하고 있는 실정이며, 울릉 일주도로가 국가지원지방도로 지정 고시되면서 그동안 도비 보조사업으로 추진해 오던 일주도로 재포장개량 사업이 재배정사업으로 변경됨에 따라 도비 보조사업비가 감소되는 등 2011년도 국·도비 보조사업은 2010년도에 비해 전체적으로 감소되었습니다. 세외수입은 정부 시책사업인 지방재정 조기집행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보유중인 장기저축성 예금 등을 사용함에 따라 공공예금 이자수입이 감소하였으며, 정부의 일자리 정책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행사․축제 경비 및 경상경비를 최대한 절감하여 일자리 창출과 민생안정 도모를 위한 사업에 재투자 하는 등 건전 재정운영 노력으로 세계잉여금이 대폭 감소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2011년도 우리군의 재정운영 또한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나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국가 정책에 부응하며, 지역간 균형 개발을 통한 주민숙원사업을 적극 해결하고, 상하수도, 환경기초시설 등 도서지역 주민의 정주기반 조성, 관광객 유치를 위한 관광 인프라 구축 등 서민경제 안정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중점을 두고 예산을 편성함으로써 건전한 자치재정 운영의 기조를 다지고자 하였습니다. 세입 측면은 내년도 우리군의 순수 자체 재원인 지방세수입에 대하여는 특별한 재원증가 요인은 없으나 소도읍 육성사업을 원활히 추진하기 위하여 지방채를 발행할 계획으로 있으며 의존재원인 지방교부세는 정부의 내국세 증가에 따라 금년 당초 예산대비 증액편성 하였으며 국·도비 보조금은 사업비 지원이 종료되는 사업이 있어 다소 감소되었습니다. 세출 측면은 앞서 보고 드린 바와 같이 군민 복지수준 향상을 위한 기초 생활보장 및 취약계층 지원, 녹색 섬 조성을 위한 관광개발, 도로, 교통망 확충, 미래를 창조하는 교육환경 조성,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기반구축 등 아름다운 국제관광 휴양 섬 건설을 위하여 경상경비 및 선심·전시성 예산을 최대한 절감 편성하여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한 서민생활 안정과 군민의 삶의 질 향상에 중점을 두고 편성하였습니다. 먼저 2011년도 예산안의 총괄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예산 총규모입니다. 일반회계와 특별회계를 합하여 1,280억원으로서 2010년도 당초예산 1,465억원보다 185억원이 줄어든 규모입니다.
일반회계는 총 1,270억원으로서 2010년도 당초예산 1,446억5천만원 보다 176억5천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특별회계는 10억원으로서 2010년도 당초예산 18억5천만원보다 8억5천만원이 감소 된 규모입니다. 일시차입 한도액은 예산 총규모의 3%인 38억4천만원으로서 일반회계가 38억1천만원, 특별회계가 3천만원입니다. 채무부담 행위액은 없습니다.
지방채 발행 계획은 소도읍 육성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울릉오징어타운조성사업, 울릉약소명품화사업 및 해양박물관 조성사업에 대하여 부족한 재원을 지방채 30억원을 발행하여 사업을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계속비 사업은 울릉공설운동장건립을 비롯하여 모두 16건에 2,161억1천5백만원으로, 연도별 사업비 및 단위사업은 첨부된 조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반회계 예비비는 12억9천만원으로 일반회계 예산규모의 약 1% 수준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입예산안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 총 규모는 1,270억원이며, 세입별 세부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자체수입인 지방세는 20억5천1백만원으로서 2010년 당초예산 19억2천1백만원 보다 1억3천만원이 증액된 규모입니다. 세목별 내역은 주민세 4천1백만원, 재산세 2억8천1백만원, 자동차세 6억5천8백만원, 담배소비세 6억7천3백만원, 지방소득세 3억6천9백만원, 지난년도 수입 3천만원 등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세외수입은 142억3천7백만원으로서 2010년 당초예산 227억8천1백만원 보다 85억4천4백만원이 감소하였습니다. 그 중 경상적 세외수입은 총 52억7천5백만원으로 재산임대수입 2억4천3백만원, 사용료수입 10억7천9백만원, 수수료수입 9천8백만원, 사업수입 23억원, 징수교부금수입 5천만원, 예금이자수입 15억5백만원 입니다. 임시적 세외수입은 총 89억6천2백만원으로 재산매각수입 8천만원, 순세계잉여금 42억원, 잡수입 및 지난년도수입 등 46억6천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존재원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지방교부세는 보통교부세 535억원, 분권교부세 4억원, 부동산교부세 30억원 등 총 568억9천만원으로서 2010년 당초예산 550억4천만원 보다 18억5천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조정교부금 및 재정보전금은 14억5천만원으로 2010년도 당초예산 12억1천8백만원 보다 2억3천2백만원이 증액 되었습니다.
다음은 국․도비 보조금입니다.
국․도비보조금의 총액은 493억7천1백만원으로 2010년도 당초예산 596억9천만원보다 103억1천9백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주요 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국고 보조금입니다. 일반 국고보조금이 166억6천2백만원, 광역․지역발전특별회계 보조금이 204억6천9백만원, 국가기금이 12억6천3백만원으로서 총 383억9천4백만원으로서 2010년 당초예산 438억1천4백만원 보다 54억2천만원이 감소되었고 도비보조금은 109억7천8백만원으로서 2010년도 당초예산 158억7천7백만원 보다 49억원이 감소되었습니다. 주요 국․도비의 증감 내역은 조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출예산안에 대하여 각 부서별 주요 투자사업 위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본청소관 사항입니다.
본청 예산 규모는 1,107억6천5백만원이 되겠습니다. 부서별 예산은 기획감사실 208억5천9백만원으로 주요 투자사업 편성 내역을 간략하게 보고 드리겠습니다. 소규모 주민생활편익사업 10억원, 일반농산어촌 개발사업 25억7천1백만원, 공무원 및 기타직 보수 149억7천만원, 예비비 12억9천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주민생활지원과에는 63억8천5백만원으로 주요 투자사업 편성 내역은 국민기초생활보장급여 10억8백만원, 자활근로사업 1억4천3백만원, 중증장애인기초장애연금지원 1억2천9백만원, 노인일자리사업 5억5천8백만원, 기초노령연금 1억7천5백만원, 노인요양시설운영지원 3억4천9백만원, 교육돌봄서비스 2억2천7백만원, 영유아보육료지원 2억1천5백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국제관광섬개발팀에는 208억9천3백만원으로 주요 투자사업 편성 내역은 천부해양관광단지조성 26억원, 울릉공설운동장건립 35억5천1백만원, 울릉도·독도해양자원연구센터 11억6천만원, 태하-현포연계도로정비 15억원, 섬목-관음도보행연도교건설 30억6천4백만원, 도동게이트웨이기반정비 38억7천3백만원, 안용복장군기념관 건립 46억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경제교통과에는 66억2천만원으로 주요 투자사업 편성 내역은 유류세액운수업계보조금 1억9천만원, 울릉군민여객선운임지원 37억1천2백만원,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 1억7천7백만원, 공공근로사업 4억5천만원, 울릉도해상연료수송지원 6억3천만원, 택시유류비지원 1억8천만원, 공영버스운영손실지원 5억2천5백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문화관광과에는 123억6천2백만원으로 주요 투자사업 편성 내역은 제11회 오징어축제 1억1천2백만원, 제2회 안용복예술제개최 1억원, 울릉숲길조성사업 11억원, 국민여가캠핑장 조성사업 10억원, 개척사테마관광지조성 13억원, 삼국시대우산국관광자원개발 18억원, 남양해수풀장조성 7억원, 지오투어리즘관광자원개발 19억4천만원, 수토문화나라 18억8천2백만원, 행남화산지질해안산책로조성 3억3천3백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해양수산과에는 134억9천5백만원으로 주요 투자사업 편성 내역은 어업용면세유류 수송비지원 3억3천3백만원,
어업용유류비 지원 1억4백만원, 수산종묘 매입방류 2억5천1백만원, 연근해어업 구조조정 3억1천2백만원, 도동-사동간 해안산책로 조성 13억6천만원, 내수전 해수풀장 조성사업 4억4천6백만원,사동1리, 남양3리지구 연안정비 14억2천8백만원, 울릉오징어타운 조성사업 20억원, 해양 박물관 조성사업 10억원, 현포리 해양관광지 정비 8억원, 천부항 방파제 보강 20억원, 연근해침적폐기물수거 2억원, 고효율어선유류절감장비지원 12억8천2백만원, 어업생산비절감 및 안전장비지원 2억6천8백만원 되겠습니다.
다음 환경산림과에는 96억4천만원으로 주요 투자사업 편성 내역은 울릉군 통합상수도시설사업 6억8천9백만원, 행남 마을상수도시설개선 및 정수시설설치 1억원, 울릉군 물수요관리 시행계획 수립 1억5천만원, 상수도긴급복구비 1억원, 농어촌폐기물종합처리시설 설치사업 30억원, 쓰레기소각시설 설치사업 19억원, 분뇨처리시설확충사업 1억6천6백만원, 공공재활용기반시설확충 3억7천7백만원, 죽도공중화장실신축 1억원, 울릉도·독도 세계지질공원등재추진 2억원, 숲가꾸기 사업 1억2천2백만원, 독도산림생태계복원 2억6천만원 되겠습니다.
다음 건설과에는 42억8천8백만원으로 주요 투자사업 편성 내역은 군도 주사곡도로정비사업 2억원, 천부-나리도로개량공사 2억원, 저동2리 까끼등 순환도로정비공사 2억원, 태하도로확·포장공사 2억원, 나리진입로확·포장공사 2억원, 현포도로확·포장공사 2억5천만원, 군도 통구미도로 확·포장공사 2억원, 저동1리 배수로정비공사 1억원, 감을계 통행위험구간 개선공사 10억원, 도로유지보수비 1억원, 사동2리 도시계획도로 정비공사 2억원, 천부리 도시계획도로정비공사 2억원, 천부·나리분지진입도로 정비공사 2억원, 울릉군기본계획수립 변경 용역 4억5천만원, 도시계획도로 미불용지보상 1억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재난안전관리과에는 28억2천5백만원으로 주요 투자사업 편성 내역은 내수전천 정비공사 17억5백만원, 저동천 정비공사 2억원, 하천 유지관리비 1억원, 재해위험지구 긴급보수비 1억원, 소하천정비종합계획 수립용역 2억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재무과에는 20억4천9백만원으로
주요 투자사업 편성 내역은 공용활용 부지매입사업 10억원, (구)서면보건지소 1층 및 간호사 숙소 리모델링 5천만원, 농협 남양지소 2층 계단설치 및 내부 보수 5천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자치행정과에는 87억5천3백만원으로 주요 투자사업 편성 내역은 인터넷전화 시스템 구축 2억9천8백만원, 홈페이지 웹접근성 보강 및 리뉴얼 1억원, 도동2리 마을회관 건립 3억원, 사동진입로 확·포장공사 1억5백만원, 중령 농로확·포장공사 1억5백만원, 주민소득지원 및 생활안정자금융자 1억5천만원, 체육대회 4종에 2억6천만원 등이 되겠으며, 정책발전팀에는 25억9천7백만원으로 주요 투자사업 편성 내역은 울릉군 지역고등학생 학자금 지원 9천만원, 방과후 학교 지원 2억원, 초·중등학생 해외어학연수 1억2천만원, 울릉군 교육발전위원회 출연금 2억5천만원, 원어민교사채용 5천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의회사무과 소관 사항입니다.
의회사무과 예산 규모는 6억2천5백만원이 되겠습니다.
주요 투자사업 편성 내역은 의정활동 지원 및 홍보 5억9백만원 행정운영경비 1억1천6백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직속기관 소관 사항입니다.
기관별 예산은 보건의료원 36억5백만원, 농업기술센터 51억2천5백만원으로 보건의료원 주요 투자사업 편성 내역은 보건행정사업 추진 6억1천8백만원, 건강증진대책사업 2억7천3백만원, 출산장려대책 1억5천6백만원, 진료체제기반구축 14억3천만원, 예방의약업무추진 1억6백만원, 행정운영경비 3억6천4백만원이 되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 주요 투자사업 편성 내역은 농업인 지원사업 1억2천7백만원, 농정·농산·농지 3억7천만원, 친환경농업육성 및 양곡관리 6억3천8백만원, 산채 고급화 기반조성 4억8천7백만원, 경영정보 연구 8억6천4백만원, 지역특화작목육성사업 2억3천9백만원, 축산진흥사업 17억8천7백만원, 가축위생 및 방역 7천4백만원, 행정운영경비 3억1천3백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사업소소관 사항입니다.
사업소별 예산은 독도박물관 15억7백만원, 독도관리사무소 18억3천6백만원으로 독도박물관 주요 투자사업 편성 내역은 독도박물관 운영 4억3천6백만원, 지정문화재보존관리 4억7천7백만원, 행정운영경비 5억9천4백만원이 되겠습니다. 독도관리사무소 주요 투자사업 편성 내역은 독도문화재보존관리 12억7천만원, 독도정주기반조성 1억5천3백만원, 독도홍보활동내실화 6천2백만원, 행정운영경비 3억5천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읍면소관 사항입니다.
읍면별 예산은 울릉읍 16억5천5백만원, 서면 9억7천1백만원, 북면 9억1천1백만원으로 울릉읍 주요 투자사업 편성 내역은 울릉읍사업경비 10억4천5백만원 행정운영경비 6억1천만원이 되겠습니다.
서면 주요 투자사업 편성 내역은 서면사업경비 6억6천9백만원, 행정운영경비 3억2백만원이 되겠습니다.
북면 주요 편성 내역은 북면사업경비 6억5천5백만원, 행정운영경비 2억5천6백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출예산안에 대하여 기능별로 분류된 예산편성 내역입니다만 앞서 보고 드린 부서별 편성내역과 중복되므로 보고는 생략하겠습니다.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반공공행정분야 77억6천만원, 공공질서 및 안전분야 27억9천7백만원, 교육분야 8억7천7백만원, 문화 및 관광분야 203억4천5백만원, 환경보호분야 81억1천7백만원, 사회복지분야 62억2천3백만원, 보건분야 32억6천5백만원, 농림해양수산분야 277억4천6백만원, 산업·중소기업분야 53억8천9백만원, 수송 및 교통분야 40억1천4백만원, 국토 및 지역개발분야 163억3천4백만원, 인력운영비 및 기본경비 228억4천1백만원, 예비비분야 12억9천만원으로 예비비는 일반회계 예산규모의 약 1.0% 규모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 총 규모는 10억원으로써, 상수도사업특별회계 7억원, 의료급여기금특별회계 1억3천1백만원, 주민소득지원 및 생활안정기금 특별회계 1억6천5백만원, 기반시설 특별회계 4백만원으로 회계별 예산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상수도사업 특별회계입니다.
세입 예산은 상수도사용료수입 5억2천8백만원, 사업수입 1천2백만원, 기타잡수입 1천8백만원, 순세계 잉여금 및 지난년도 수입 5천9백만원, 이자수입 3백만원이 되겠습니다.
세출 예산은 청원경찰 및 일용인부 인건비 2억1백만원, 일반행정운영 경비 1억8천9백만원, 정수장 시설물 청소, 긴급복구사업 등에 2억8천만원 등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의료급여기금 특별회계입니다.
세입 예산은 일반회계 전입금 7천2백만원, 국·도비 보조금 5천5백만원, 이자 및 잉여금 4백만원 등이며, 세출 예산은 저소득층 의료지원 7천6백만원, 의료급여관리사업 및 기금운영 2천9백만원, 의료급여기금운영 8백만원, 의료급여 현금급여 1천8백만원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주민소득지원 및 생활안정기금 특별회계 입니다.
세입 예산은 민간융자금 회수 원금 및 이자수입 1억1천7백만원, 순세계잉여금 4천8백만원이며, 세출 예산은 소득지원융자금관리 1천5백만원, 주민소득지원 및 생활안정자금융자 1억5천만원을 편성 하였습니다.
끝으로 기반시설 특별회계 입니다.
세입 예산은 순세계 잉여금 및 이자수입으로서 4백만원이 되겠으며, 세출 예산은 기반시설 관리 운영에 4백만원 등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존경하는 김병수 의장님! 그리고 여러 의원님! 지금 보고 드린 바와 같이 이번에 제안하는 2011년도 예산안은 아름다운 국제관광휴양섬 건설을 위한 지역 개발과 사회간접 자본 시설의 확충, 녹색성장 기반조성, 지역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맑고 깨끗한 생활환경개선, 도로교통, 문화관광·체육시설 등에 역점을 두었습니다. 특히, 2011년 예산안은 전년대비 국·도비 보조금 및 순세계잉여금 등에서 많은 예산이 감액됨으로 예산편성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건전재정 예산편성을 위하여 경상경비 및 선심 전시성 예산은 최대한 절감 편성하고, 투자사업 및 주민복지사업에 예산이 집중될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아직 우리 주위에 해결하지 못한 크고 작은 주민숙원 사업들을 모두 수용하지 못한 점은 아쉬움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앞으로 가용 재원이 발생하면 이러한 문제들은 우선적으로 해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여러 의원님! 이번에 제안하는 예산안이 자치재정의 기반이 될 수 있도록 원안대로 심의 의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이번 예산안 심의를 위하여 수고하실 김병수 의장님을 비롯한 모든 의원님들의 건강과 올 한해 의정활동의 알찬 마무리를 기원 드리면서 2011년도 예산안 제안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2011년도 지방채발행 계획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지방채 발행 사유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군은 2009년도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일자리 창출과 민생안정 도모를 위하여 건전 예산을 편성 운영하였으며, 지방재정 조기집행의 적극적인 추진으로 예년보다 재정 지출이 확대되어 2009회계연도 결산 결과 순세계 잉여금이 당초 추계액 보다 현저히 적게 결산되는 등 금년도 세외수입의 실제 수입액이 당초예산 대비 66억원 정도 부족한 실정이므로 2010년도 예산편성 운영의 결손을 충당하기 위하여 2010년도 투자사업 중 사업 추진이 부진한 소도읍 육성사업의 군비 부담분을 일부 삭감하여 세외수입의 결산 부족분을 정리할 계획입니다. 따라서 금년에 삭감되는 예산액을 2011년도 세출예산에 반영하고자 하나 2011년도 자체재원 확보에 어려움이 있어 지방채 발행을 통하여 이를 충당하고자 합니다. 지방채 발행에 대한 주요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소도읍 육성사업은 지방소도읍육성지원법 제11조에 의거 지방 소도읍을 경제·사회·문화적 거점 기능을 갖춘 중심거점 지역으로 육성하여 지역주민의 소득증대와 생활복지를 향상시키고 국토의 균형 발전에 기여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세부 사업으로는 오징어타운조성사업 66억원, 약소명품화사업 60억원, 해양박물관조성사업 75억원 이며, 재원별 투자액은 국비 50억원, 도비 10억원, 군비 145억원으로 전체 201억원 규모입니다. 2010년 현재 총 사업비를 모두 확보하였으나 세부사업 중 약소명품화사업만 2011년 사업 완료가 가능하고, 오징어타운조성사업, 해양박물관조성사업은 현재 실시설계 용역을 마친 상태로 2011년도에 본공사 발주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자체재원 확보 한계 등 열악한 재정여건을 감안 지방채를 발행하여 소도읍 육성사업을 원만히 추진함으로서 관광산업 활성화에 기여하고 지역 특산품의 생산 및 유통기반시설 확충으로 경쟁력을 높여 주민 소득증대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지방채 발행처는 경상북도 지역개발기금으로 연이율 3.5%, 3년거치 5년 균등분할 상환조건으로 30억원을 발행하고자 합니다. 아무쪼록 소도읍 육성사업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방채 발행계획을 원안대로 심의 의결하여 주시기 바라며 지방채 발행에 대한 제안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