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문화관광체육과장 김기백입니다. 문화관광체육과 소관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정성환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사항중, 야외공연장 시설 설치계획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리 울릉은 독도와 함께 대한민국의 관광명소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울릉을 찾아오는 문화예술인 단체와 개인들이 울릉도 독도를 소재로 하는 예술활동을 위해 울릉지역에서 크고 작은 공연을 제시하고 있으며, 지역 주민들도 생활의 향상으로 문화 충족 욕구가 증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반면 우리지역은 문화공간과 휴식공간의 인프라는 열악한 환경입니다. 특히, 저동지역에서 우리군의 대표축제인 오징어축제가 매년 개최되고 또한 해변가요제 도 개최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관광성수기 이로 인한 교통 혼잡으로 관광객수송과 주민생활에 불편을 초래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도동지역의 소공원과 같이 저동 지역에도 야외공연장 시설이 있다면 다양한 공연은 물론, 교육, 레저, 오락 등 문화의 장, 만남의 장으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따라서 질문하신 우리식당 앞 부지에 야외공연장 시설 설치계획에 대해서는 현지 여건을 고려하겠으며, 아울러 관리부서에서 저동항미항 가꾸기 사업을 구상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이와 연계하여 적극적으로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정성환 의원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최병호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사항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남양해수풀장 설치사업은 질문하신 내용처럼 총사업비 30억원을 투입, 지난 2009년도에 사업이 시행되어 2011년도 완료를 목표로 하는 3개년 사업으로 계획・추진되었습니다. 지금까지의 추진상황은, 자연경관과 더불어 몽돌 해수욕 장소로 각광받고 있는 남양지역에 대한 관광기반시설 확충의 일환으로 시행되어, 현재 총사업비 28억원을 투입 인공해수욕장 기반에 필요한 TTP 343개를 제작·완료하여 현장 거치 중에 있습니다. 연도별로는 ’09년 77개, ’10년 170개, ’11년 96개가 제작되었습니다. 아울러 본 사업은 해양수산과에서 추진 중인 남양해안변의 해양관광 친수공간 조성사업의 전체 마스트플랜 중 한 분야로 추진된 사업으로써, 사실상 올해로써 관광개발 분야의 사업비 투입은 마무리 된다 할 수 있겠습니다. 이어서 나리마을에 확보된 주차장을 활용한 인근 숲 지역 정비 및 휴식공간으로 조성과 나리〜신령수 구간 식물분포 표지판 재정비 계획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아시는 바와 같이 나리지역은 성인봉 원시림, 독도와 더불어 지난 4월 문화부와 환경부로부터 한국형 10대 생태관광지로 지정 되었으며, 올해부터 2013년까지 총사업비 12억원의 국고보조사업으로 추진하여 우수한 생태자원의 보전, 인프라 조성 및 생태관광 프로그램 개발·홍보 등에 사용하게 됩니다. 현재 이러한 사업추진을 위한 울릉도 생태관광 기본계획수립 학술 연구용역중에 있는 사항으로써, 기 조성된 나리마을 주차장과 연계된 인근 숲 지역 정비 및 휴식 공간 조성을 폭 넓게 검토하겠으며, 노후된 식물분포 표지판에 대하여도 자연친화적이며, 깔끔하게 정비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최병호 의원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이철우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관광기반시설 확충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아시는 바와 같이 올해는 주 씨스포빌에서 강릉항과 저동항을 연결하는 신규노선의 취항과 동해해상관광 주의 신규노선 면허 등 해상 교통여건이 다변화됨에 따라 현재까지 35만의 사상 유례없는 관광객이 찾아왔습니다. 아울러 내년에는 주 대아고속해운의 전천후 여객선 증선 운항계획 및 신규노선 개발, 위그선 운항의 가시화 등 머지않아 이철우 의원님의 질문처럼 관광객 50만 시대가 실현 가능하리라 예측됩니다. 따라서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관광객 수용대책의 일환으로서, 우선적으로 관광숙박시설의 건립이 필요할 것입니다. 현재 허가된 관광숙박시설로는 울릉읍 저동지역에 건축연면적 3,559㎡, 228실 규모의 1일 최대 716명 수용 가능한 패밀리 호텔, 건축연면적 8,793㎡, 96실규모의 1일 최대 228명 수용 가능한 울릉도 돌핀 관광호텔이 사업승인 되어 건립 중에 있으며, 서면 구암지역에 건축연면적 6,717㎡, 68실규모의 300명 수용 가능한 울릉콘도미니엄이 사업계획 승인되어 건립 추진중에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관광숙박시설이 완료된다면 1일 최대 1,300명이 수용가능 하여 어느 정도 해소에 기여하리라 판단됩니다. 모두 빠른 시일 내 준공될 수 있도록 행정지도 등 적극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매년 2회 상·하반기, 저리 융자형태로 지원되고 있는 관광개발 진흥기금의 적극적인 홍보로 관광펜션 등 숙박시설을 더욱 유치하겠으며, 농어촌 민박사업의 적극 권장 등을 통해 관광숙박시설 해소에 심혈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참고로 올해도 많은 관광객이 찾아오는 추세에 따라 관내 숙박시설이 신설 또는 증축되고 있으며 이밖에도 일반 숙박시설과 음식점 확충에 대해서도 식품진흥기금, 또는 환경개선시설비 융자지원 등이 있는 것으로 알고있으며 지도관련부서와 적극 협의하여 우리군을 찾는 관광객들이 불편에 소홀함이 없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대기실, 물품 보관 장소 등 관광객 편의시설의 설치에 대하여도 도동항 게이트웨이 기반정비 사업에 반영될 수 있도록 관련부서와 적극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이어서 관광홍보 안내자료 표준화 방안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현재 제작하여 사용 중인 관광홍보물은 4종 CD, 지도, 팜플렛, 가이드북으로서 연간 25만부정도 배부되어 여행사, 전세버스, 택시 등 운수업체, 개별 관광객들의 홍보자료로 잘 활용되고 있습니다. 다만 일부 전세버스, 택시 운수종사자들의 안내멘트가 현실성이 없고, 다소 비속적인 부분이 포함되어 그동안 민원이 발생함에 따라, 지난 2006년 표준화된 울릉도 관광안내의 실무 가이드북을 제작하여 배부 하는 등 업체별 운수종사자에 대한 안내멘트 교육을 실시하여 왔으나, 아직까지 운수종사자들의 전문성 부족과 흥미위주의 안내가 근절되지 않아, 일부 관광객들의 불만 토로 등 미흡한 것 같습니다. 따라서 성수기전 관광 종사자들에 대한 친절교육실시와 서한문 발송 등 친절서비스를 강화하도록 하겠으며, 아울러, 관광안내 멘트의 정비, 표준 가이드북 활용을 적극 권장하도록 하여 관광서비스 수준향상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이철우 의원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이연주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관광업 종사자 및 주민 친절도 향상 관련 조례 제정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리군의 주력산업은 명실 공히 관광산업이라 할 수 있으며, 대다수의 주민들은 이와 관련된 업종에 종사하고 있고 농어민들도 특산품 생산 등으로 관광사업에 종사한다 하겠습니다. 특히 올해는 사상 유례 없는 관광객이 찾아옴에 따라 관광산업이 활성화되고 있으나, 반면 불친절 사례도 발생으로 관광울릉의 이미지를 흐리게 하고 있는 점도 있었습니다. 이는 관광업 종사자들의 쉼 없는 응대와 피로누적이 다소 불친절로 표출되었다고 보여 집니다. 세계 속의 울릉 명품 관광녹색섬 조성을 위해서는 관광산업 발전과 관광업 종사자 및 주민들의 친절도 향상이 시급히 요구되는 실정으로서,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위하여 관련법령 등 타지자체의 조례제정 사례 등 다각도로 검토하여 방안을 강구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이연주 의원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