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안전건설과장 유원근입니다.
먼저 울릉군민의 안전과 지역의 균형 발전을 위해 힘쓰시는 최경환 의장님을 비롯해 이상식 부의장님과 여러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공경식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사토장 조성 현황과 도동항 교통 혼잡 해소를 위한 터널개설 사업 건의에 대하여 차례대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먼저 사토장 조성 현황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리 군의 숙원사업인 울릉일주도로가 지난 2019년 3월에 완전 개통된 데 이어, 일주도로의 개량을 위한 울릉도 일주도로2건설공사가 올 연말 준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울릉의 하늘길을 여는 울릉공항 건설공사가 약 6,651억원의 예산으로 우리 군 관내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 군 내에서 크고 작은 규모의 각종 SOC사업이 추진 중에 있으나 건설 현장에서 발생되는 사토를 처리할 수 있는 적정 부지가 없어 사업 추진 시 민원 발생과 공정이 지연되는 등 사토의 처리 문제로 매년 골치를 앓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를 해결하고자 우리 군에서는 2020년 3월 건설사업장 사토장조성기본계획용역을 발주하여 적정한 사토장 부지를 찾기 위하여 울릉군 전역의 토지를 물색한 결과 총 8개소 울릉읍 1개소, 서면 5개소, 북면 2개소를 후보지로 선정하고, 각 대상지마다 관련 법령 검토, 매립량 추산, 조성사업비 등을 검토하였으며, 후보지 중 1순위로 검토된 울릉읍 사동리 387번지 안평전 일원 내 사토장 조성을 위해 현재 암거를 설치 중에 있습니다. 이 부지 내에는 우리 군에서 추진 중인 울릉소방서 신축부지 기반조성사업의 사토장 부지로 활용할 계획이며, 약 4만루베 정도 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나머지 대상지에 대하여는 사토장이 불필요한 부서에서 조성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용역 결과를 공유하여 사토장 부족으로 인한 민원, 공정 지연 등을 없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의원님께서 건의하여 주신 저동리 산 22번지 내수전 일출전망대 주차장 일원 내 사토장 조성 가능 여부를 검토한 결과 사토 매립량은 약 35만루베 정도로써 매립용량이 많고 기존 도로가 접근성이 좋으며 매립 종료 후 부지 활용 측면에서 유리할 것으로 판단되나, 일주도로에서 거리가 다소 멀고 해상 관광 시 미관성 저해 등 유지관리 측면에서 다소 불리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용도지역은 자연환경보전지역 및 농림지역으로서, 특히 생태·자연도 1등급, 국토환경성평가 1등급,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른 토지적성평가에서 보전대상지역으로 구분되어 개발에 많은 제약이 따를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립생태원에서 생태자연도등급 조정신청 등 관련 법령에 따른 행정절차가 수반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토록 우리 군 관내 사토장에 대한 필요성에 충분히 공감대가 형성된 만큼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저동리 지역은 물론 사토장 조성 기본계획용역에서 선정한 여러 후보지를 분석·검토한 후 적정한 사토장을 확보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으로 도동항 교통 혼잡 해소를 위한 터널 개설 사업 건의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우리 군 도동항 주변 교통 혼잡 상황을 말씀드리면 여객선 입출항 시간대에 동시다발적 차량 유입, 기존 산골 및 마을형성으로 인한 도로 확장 불가, 도보·차도 미구분으로 인한 차량속도 저하 및 정체 등이 주원인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2021년 현재는 대형여객선 부재로 다소 교통소통이 원활하겠으나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2년 후 대형여객선 재취항 시에는 예년처럼 혼잡해질 것이며, 이에 대한 해소방안 수립이 지금부터 필요하다고 할 것입니다.
이에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터널 개설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도동~저동 간은 최단거리 도동 부두에서 저동 수협 냉동공장까지 약 990m 396억원, 도동~사동 간 도동부두~사동 아랫구석까지로 약 950m에 약 380억원으로 도합 776억원 가량이 수반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접속도로 개설, 토지 보상 등을 포함하여 1,000억원 정도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예비타당성조사가 수반돼야 하는 대규모사업인 만큼 정량적인 증빙자료와 타 부처 사업과의 연계를 통한 타당성 확보가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도동항 혼잡의 주요 원인은 좁은 도로와 대체도로의 부재뿐만 아니라 수요에 비해 부족한 항 규모 및 주차시설 등의 문제도 중요하다고 볼 것입니다.
이에 따라 전 분야를 아우르는 총괄적인 사업기획이 필수적일 것으로 판단되며, 관련부서와 협의를 통해 사업 추진방향을 모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저희 안전건설과에서는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울릉지킴이가 됨은 물론 군민, 관광객들이 안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며, 이상으로 공경식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사토장 조성 현황과 도동항 교통 혼잡 해소를 위한 터널 개설 사업 건의에 대하여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